탄저병 저항성 고추 개발 등 성과

농진청이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톰슨로이터사가 선정한 2016년 생명공학분야 세계혁신 연구기관에 선정됐다.

톰슨로이터사는 자매사를 통해 최근 5년간 글로벌 특허 및 논문현황 등 학술정보를 분석해 새로운 혁신을 창출한 기업, 연구기관 및 기술분야 순위를 보고서로 발표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자동차, 반도체, 생명공학, 통신 등 12분야가운데 상위에 오른 우리나라 기업·기관 중에 국가연구기관인 농진청이 유일하게 포함됐다.

톰슨로이터사가 선정한 생명공학분야 혁신기관 1위는 듀퐁(미국), 2위는 지앙난대학교(중국), 3위 몬산토(미국)가 차지했으며 농진청은 6위에 올랐다. 이 외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서울대학교 등 총 14곳이 세계 혁신기관으로 선정됐다.

한편 농진청 농업생명광학분야 대표적인 혁신사업은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이다.

이 사업은 유전체 해독, 품종육성, 식의약 소재개발, 동물바이오, 생물공장 등 각 분야별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과 관련 최근 5년 동안 세계적 수준의 학술잡지 14건, 최상위 5%이내 수준의 학술잡지 115건을 포함해 SCI 논문 총 2824건을 발표했고 약 78억3000만원의 기술이전이 이뤄졌다.

탄저병 저항성 고추 개발, 제로 칼로리의 기능성 ‘사이코스’ 개발, 누에고치를 활용한 치과용 차폐막 개발, 천연레티놀 대량생산 등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핵심성과를 냈다.

이와 관련 조남준 농진청 연구운영과장은 “세계혁신 연구기관 선정은 그동안 농진청이 농업생명공학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결과며 산·학·관·연 협력을 통해 꾸준한 기술개발을 해 온 덕분이다”며 “향후 세계적인 연구 동향에 맞춰 농업의 외연을 확장하는 혁신분야에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