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홍수 피해를 입은 북한 주민에게 쌀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윤소하 정의당(비례)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한국가톨릭농민회, 전국쌀생산자협회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소하 의원이 제안한 ‘태풍 라이언록에 따른 북한 홍수피해 주민에 대한 인도적 쌀 지원 촉구 결의안’에 농민단체들이 힘을 불어넣어주기 위함이었다. 이 결의안은 8월 29일에서 9월 2일 사이에 태풍 라이언록이 북한 함경북도 지역을 강타하면서 사망자가 133명, 실종자가 395명, 이재민이 10만여명이 발생한 가운데 이들에게 2015년산 쌀 50만톤 등 인도적 차원에서 쌀을 지원토록 한다는 게 핵심이다.

또, ‘국회는 지원된 쌀 등은 유엔세계식량계획, 유니셰프 등 인도적 지원을 위한 국제기구에서 배분 등을 관리해 지원된 물품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국회는 북한에서 발생한 홍수피해에 대해 물품 등을 지원하고자 하는 단체와 기구 등이 원활히 대북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허용한다’ 등의 내용도 결의문에 포함시켰다.

윤소하 의원 등은 기자회견에서는 “지난 8월말 태풍 라이언록에 따른 홍수피해로 10만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해 아직 복구가 채 끝나기도 전에 이른 겨울이 찾아오고 있다는 것”이라며 “유엔세계식량계획은 이번 태풍으로 마을 전체가 홍수로 물에 잠겼으며, 주민들의 텃밭과 가축을 포함한 모든 것을 잃어버렸고,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서 수해 주민들이 더 심각한 식량난에 시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들은 “남쪽은 쌀의 기록적인 풍작과 실패한 농정으로 쌀값이 25년전 수준이 13만원대로 추락했고, 농민들의 근심과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면서 “남쪽에 남아도는 쌀로 북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갈수록 강대강 구도로 치닫고 있는 남북관계를 풀어갈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