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일 부여군청 앞에서 부여군농민단체협의회 소속 농민 400여명이 쌀값 폭락에 따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부여군 농민들이 쌀값 폭락에 따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가두행진을 벌였다.

부여군농민단체협의회(의장 송기선, 한농연부여군연합회장) 소속 400여 농민들은 지난 5일 부여군청 앞에서 ‘쌀값 폭락 대책 촉구 부여농민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는 쌀값 폭락을 막고 농가소득 보장 차원에서 공공비축미 100만톤 이상을 조기 매입하고 밥쌀 수입을 중단할 것”고 요구했다.

송기선 부여군농민단체협의회 의장은 대회사를 통해 “2013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한 쌀값이 지난 4년간 계속 떨어져 급기야는 30년 전 가격으로 폭락했다”며 “쌀값 하락 원인이 과잉 생산과 소비량 감소에 있는 게 아니라, 최근 10년간 쌀 자급률이 96%인 상황에서 해마다 5%의 저율 관세로 수입되는 41만톤의 저가 수입쌀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장은 또 “이 때문에 쌀 재고가 170만톤에 이르렀고, 농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513%의 쌀관세화를 추진하면서 밥쌀용 쌀 30% 의무수입 조항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밥쌀을 수입해 쌀값 폭락을 부추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격려사에 나선 이두영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은 “먼저 무차별적 공권력에 처절하게 운명하신 고 백남기 농민의 명복을 빌면서 한농연이 요구하는 수확기 시장격리와 생산조정제 도입 등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또 “농협은 수확기 쌀수매 사후정산제도 도입을 즉각 철회하고, 김영란법 시행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대응 방안을 내놓을 것”을 강조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가한 농민들은 “현재 부여지역에서 작년 40㎏ 한가마니에 5만 5000원 하던 조생종 벼가격이 3만5000원 이하에서 거래되고 있다”며 “농민들은 중만생종 벼 가격 또한 조생종 벼 가격 이하로 떨어지고 판로가 막히지 않을까 불안감 속에 빠져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직불금 마저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쌀값 폭락을 막아내기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대폭적인 수매 계획을 조기에 발표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결의대회에는 이경영 부여군의회의장을 비롯한 의원 11명 전원과 지역농협 조합장, 김인현 쌀전업농 회장, 임기영 농촌지도자 회장, 진근식 농민회 회장 등이 참석해 부여 쌀값 안정을 위한 공동의 요구사항을 정부가 수용할 것을 천명했다.

부여=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