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량진수산시장 시설 현대화 관련 시민 참여 공청회가 서울시 주관으로 열렸다. 수협은 이날 공청회가 일방적으로 추진되는것이라며 참석하지 않았다.

노량진수산시장 관련 시민공청회가 한 차례 연기된 끝에 9월 27일 서울 동작구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현대화 건물로 이전을 거부하고 있는 판매상인들이 서울시에 청구해 이뤄진 이번 시민공청회에는 판매상인 측 비상대책위와 서울시 관계자 등이 나왔으나, 수협 측에선 참석하지 않았다. 서울시와 비대위가 공청회를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것이 이유다.

“개설자인 서울시가 문제 해결 적극 나서야” 주문도
수협은 “현대화사업 검토 초기 불가 결론” 입장 고수


수협 측 관계자 없이 진행된 이날 시민공청회에선 판매상인들이 남아 있는 구 시장 자리를 역사와 전통을 살리는 쪽으로 리모델링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노량진수산시장 개설자인 서울시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쪽으로 초점이 맞춰졌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학규 동작역사문화연구소 공동대표는 “현 전통노량진수산시장(구 시장 자리)을 역사와 전통, 가치와 문화를 살리는 방식으로 리모델링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전통노량진수산시장의 리모델링을 통한 현대화와 신축건물로의 이전 중 어느 것이 더 나은 대안인지 파악하기 위한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유진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서울시가 시장개설자로서 법적 지위를 적극적으로 설정하고,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서울시 측 주제발표자인 송임봉 서울시 도시농업과장은 “노량진시장은 소유와 운영을 수협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시설현대화사업은 국고와 수협중앙회 자부담으로 이뤄진 사업으로 우리 시에서 입장 및 대안을 표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공청회 이후 이승기 비상대책위원장은 “수협이 안 나왔지만 공청회가 열린 것만으로도 성과라고 생각 한다”며 “이 문제가 잘 해결됐으면 좋겠으나 수협하고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을 것 같고, 서울시와 해수부, 정치권이 이 문제를 풀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 관련 시민공청회가 진행됐지만, 사태 해결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수협과 상인 양측이 평행선을 달리는 모양새다. 수협이 공청회에 불참한데다, 공청회에서 나온 구 시장 리모델링 제안도 이미 현대화건물을 완성한 수협으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운 제안으로 문제는 더 장기화 될 전망.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공청회 불참과 관련 “현대화사업은 국고가 투입된 것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등 국책사업에 필요한 절차를 충분히 거쳤고, 현대화 사업 설계 단계부터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수 십 차례 설명회와 의견수렴을 통해 협의한 사안”이라며 “서울시 정책과 무관한 사업을 서울시민공청회라는 방식을 들고 와서 문제 삼겠다는 것 자체가 잘못됐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구 시장 리모델링을 이야기 하지만 좋고 나쁨을 떠나 이미 현대화사업 검토 초기에 구 시장 리모델링이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를 전제로 상인과의 협상이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청회에 앞선 9월 22일 수협중앙회 임직원들은 서울시청을 방문, 시민공청회 개최 결정이 부당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