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항 거부·하역지연으로 일부 품목 폐기 위기까지
물류비용 추가로 늘면서 수출업체 ‘부담 고스란히’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으로 농식품 수출업계가 후폭풍을 직격으로 맞고 있다. 입항 거부·하역 지연으로 선적된 수출 농식품의 발이 묶이면서 일부 품목은 폐기당할 지경에 처해있고, 물류비용까지 추가로 늘면서 이에 따른 부담이 고스란히 수출업체로 돌아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부처와 한국무역협회, 수출업계의 말을 종합해보면 12일 현재 한진해운 사태로 수출에 차질을 빚고 있는 국내 농수산식품 업체 규모는 약 20여개사다. 주로 미주·유럽지역 한진해운 선박을 이용한 수출업체들의 피해가 큰 편이며, 업체당 최소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업체 대부분은 입항 거부 및 하역 지연으로 발이 묶이면서 납기일에 맞춰 제품 공급을 못하고 있고, 컨테이너보관료 등 물류비용을 추가로 부담할 처지에 놓였다. 화물운임은 한진해운 사태로 미주노선(부산항-LA롱비치항) 기준 1100달러에서 1700달러로 치솟았고, 하역비도 현지 인력 부족을 이유로 컨테이너당 300달러에서 400달러 이상 급상승해 업체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김치·버섯 등 선도에 민감한 신선식품 수출업체들은 유통기한 임박으로 제품 폐기처리까지 심각하고 고려하고 있다. 버섯 수출업체 관계자는 “미주와 유럽, 싱가포르 등지에 선박된 우리 제품 전량이 입항 거부된 상황으로, 장시간 방치될 경우 품질이 저하돼 모두 폐기처분할 수밖에 없다”며 “더욱이 우리 제품이 실린 컨테이너를 추적하기도 쉽지 않고, 현지 한진해운 법인과도 연락두절이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선식품을 우선 하역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하역비용은 정부가 부담하고 추후 선사에 청구하는 등 대응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농식품 수출에 큰 악재로 작용하면서, 정부는 부랴부랴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미주‧유럽 노선 선박을 이용해 수출한 농식품을 대상으로 컨테이너당 평균 450달러(한화 약 50만 원)의 물류비를 추가 긴급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전한영 농식품부 수출진흥과장은 “이번 추가 수출물류비 지원 혜택을 볼 수 있는 업체는 80여개로, 총 지원금액은 2억9400만 원 수준”이라며 “긴급 지원 조치를 통해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물류비 부담을 일부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성은 기자 parkse@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