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이 인체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이라는 인체적용시험 결과가 발표됐다.

농촌진흥청은 인삼의 다양한 효능 구명을 위해 백삼의 스트레스완화 효능을 경희의료원 정신건강의학 김종우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밝혀냈다. 농진청은 지난 2013년 고려인삼이 스트레스 호르몬을 51% 줄이며 스트레스 개선 유전자를 늘린 동물실험 결과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연구는 그 후속 연구로 진행됐다.

인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가공되지 않은 원료인 백삼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등 2가지 기능성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돼 있다.

공동연구팀은 인삼의 스트레스 완화 효능을 구명하기 위해 정상인 70명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인삼분말 섭취군인 시험군이 대조군보다 48.1%나 불안감이 감소했고 수면의 질도 13.6% 향상된 것으로 확인됐다. 인삼의 기능성을 밝혀낸 이번 연구결과로 고려인삼의 우수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됐으며 고려인삼의 해외 진출 활성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농진청은 향후 인삼을 이용해 긴장완화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을 추진할 예정이며 논문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또 인삼이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원료로서 기능성이 추가된다면 가공되지 않은 원료 형태의 인삼인 백삼이나 수삼의 ㅅ비가 증가돼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언 농진청 인삼특작부 부장은 “이번 연구결과 인삼은 정상인의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우울, 수면장애 등의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해 긴장완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며 “앞으로 이남을 비롯해 국내 자생약초에 대한 기능성 소재화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다양한 식의약 소재를 개발하고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주 기자 leey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