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의 체계적 발전을 위해 국가차원의 전략수립과 단·중기 로드맵(청사진) 수립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스마트농업의 확산을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기기 간 융합, 정보공유, 표준화 등 환경정비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워크숍, 이충근 기획실장 제안
일본의 농촌문제 대응 스마트농업 추진 대책 주목해야
ICT 표준화 등 환경정비 우선 추진, 연구개발 확대를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부장 김성민)는 최근 NH농협생명보험 변산수련원에서 1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공학연구 미래 비전 설정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충근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기획실장은 일본의 스마트농업 연구현장을 예로 들며 우리나라 농업공학연구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선진국 중에서 우리와 가장 비슷한 국가시스템, 사회적 환경, 농업적 환경 등을 공유하고 있는 일본을 주시해야 한다”며 “농업분야를 비롯한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우리보다 앞서 방대한 예산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어 벤치마킹 대상이 많다”고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최근 농업·식품산업기술총합연구기구(NARO)와 농업생물자원연구소, 농업환경기술연구소, 종묘관리센터를 통합하는 등 시장과 현장, 정책중심의 연구조직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식·농 비즈니스 추진센터를 신설해 수요에 부응하는 시장형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5개 지역센터와 7개 연구부문을 통한 지역밀착형 현장중심의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중요 정책에 대응해 차세대 작물개발연구센터, 농업기술혁신공학연구센터, 농업환경변동연구센터 신설을 통한 중점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은 농촌의 고령화와 농가인구 감소, 신규취농자 감소 등에 따른 휴경지 증가, 지역영농후계자의 경영규모 대형화 등에 대응해 스마트농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지가 분산돼 있어 대형화가 쉽지 않은 점과, 대규모 경영의 한계 등을 고려해 적은 인원으로 해결 가능한 생산기술에 대한 연구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생산현장의 정보화를 위한 첨단 ICT융합, 1인이 복수의 작업기를 관리하는 농작업 로봇체계 등 스마트농업의 실현을 위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는 것.

일본의 ICT융복합 연구와 관련 이충근 실장은 “국가 전체 IT전략 수립을 위한 고도정보통신 네트워크 사회 추진 전략본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며 “IT를 이용한 일본농업과 주변산업의 고도화 및 지식산업화를 통해 2020년 농림수산물 수출 1조엔 달성이란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일본은 IT의 활용촉진을 통해 미래로 성장하는 사회구축, IT를 활용한 마을, 사람, 일자리 활성화로 활력 있는 사회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IT를 활용한 안전, 안심, 풍요로움을 실감하는 사회구축, IT를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구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스마트농업 실현을 위한 연구회를 출범시켰는데, 농업미래상과 로봇기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워킹그룹에 연구기관, 대학, 민간기업, 선도농업인, 관계부처 등이 참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농업의 미래상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설정하고, 로봇기술 안전성 확보 방안을 검토하고, 로봇기술과 ICT활용에 관한 타분야의 연대강화 방안 등을 연구하고 있다.

이충근 기획실장은 “국가IT전략과 농업분야 IT전략 수립, 단기, 중기 로드맵 수립 등 스마트농업 추진을 위해 입체화된 국가전략 수립과 협조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며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해서는 ICT기기 간 융합, 정보공유, 재생산, 표준화 등 국가적 환경정비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GPS적용 농업기계의 확대와 개발, 공간인식 및 환경측정 센서개발 등 스마트농업에 대한 연구개발의 확대 및 강화가 필요하다”며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현장 맞춤형 보급모델의 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워크숍에서는 스마트농업 실현을 위한 농업공학부 역할과 조직 운영방향, 기술사업화를 전제로 한 농업공학 연구, 정밀기계기술 등에 대한 전문가 발표가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