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진화 나섰지만 논란 계속

계란유통협회가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더 이상 막지 않기로 하면서 관련 업계의 논란이 증폭된 가운데 강종성 계란유통협회장이 사태 진화에 나섰다.

강종성 회장 "상생협약 맺어 동반성장" 해명 불구
산란계농가 "수직계열화 우려·소수 유통인만 이득" 


강 회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계란유통 발전을 위해 하림과 함께 계란집하장 운영과 브랜드 개발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6월 계란유통협회가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찬성하면서 불거진 논란을 해명하는 자리였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계란유통협회가 지난 2013년 하림이 롯데마트에 브랜드란을 납품하자 대규모 규탄 집회까지 개최하며 대기업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한순간에 입장이 변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계란유통협회 회원들이 언론을 통해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 사실을 알게 돼 강종성 회장과 집행부를 향해 거세게 항의하는 등 이번 사태에 대한 의견이 모아지지 않은 상황이다. 산란계 농가들 또한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로 산란계 업계에도 수직계열화가 도입될 것을 우려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계란유통협회는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았고,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이면합의가 있었는 것 아니냐’라는 의혹만 커졌다.

이와 관련 강종성 계란유통협회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하림의 계란유통업 진출에 대한 입장을 설명했다. 강종성 회장에 따르면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에 대해 허용을 결정한 배경으로 ‘동반성장’을 꼽았다. 계란 유통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더라도, 어디까지나 권고 사항이고 3년간의 확장 자제만 이뤄지기 때문에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용납하면서 상생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강종성 회장은 “대기업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막는 것은 시간적, 법적 한계가 있어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을 허용했고, 그 대신 상생협약을 통해 모범사례를 만들고 싶었다”면서 “당시에는 진출 허용과 더불어 상생협약을 진행한다는 내용이 세간에 밝혀지면 사태가 악화될 수 있다는 생각에 비공개로 진행했다”라고 말했다.

아직 구체적인 상생협약 내용은 마련된 것은 아니지만 조만간 하림 측과 만나 세부적인 상생협약(안)을 만든다는 게 협회의 계획이다. 협회는 하림과 상생협약을 통해 수도권 인구 밀집 지역에 계란 집하장을 만들어 공동 브랜드를 개발, 계란 유통에 나선다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는 계란유통협회의 이 같은 해명에도 논란이 쉽게 진화되지 않는 분위기다. 결론적으로 대기업에 계란 유통업 진출 빗장을 열어줬고, 이로 인한 피해는 산란계 농가들이 입게 되기 때문이다. 상생협약 내용과 관련해서도 수도권 계란 집하장 운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성사된다 하더라도 소수의 계란 유통상인들의 잇속만 챙기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하림의 계란 유통업 진출부터 허용부터 해주고 상생협약을 맺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면서 “결국 계란유통협회는 산란계 농가들을 팔아 소수의 잇속만 챙기려는 속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