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개 화훼단체, 여의도서 ‘청탁금지법 시행 반대’ 집회
국회의장실·3당 원내대표실 등 방문, 요구사항 직접 전달

▲ 전국에서 모인 화훼농민 등 화훼종사자 3000여명은 6월 29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화훼 농가 다 죽이는 대책 없는 김영란법 시행 반대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가자들이 ‘꽃은 뇌물이 아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꽃상여를 앞세우고 국회 정문을 뒤로 한 채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꽃은 뇌물이 아니다”라는 화훼농가들의 간절한 목소리가 서울 여의도 도심 한복판에 울려 퍼졌다.

지난 6월 29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선 ‘화훼 농가 다 죽이는 대책 없는 김영란법 시행 반대 집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3000여명의 화훼인들은 부정청탁 및 수수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일명 김영란법 시행 반대 의견과 더불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화훼단체협의회 주도하에 26개 화훼단체들이 참여한 이번 집회에서 화훼단체들은 정부에 ‘김영란법 시행 전에 화훼농가 대책부터 세우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약 80%가 경조사용인 화훼시장에서 30만 전후방 화훼종사자들에 대한 실업 대책 마련 △경조사용 화환을 넘어서기 위한 품종·작목 전환 등 지원 대책 수립 △수입산, 재탕, 조화 등의 기승 속에 화훼산업진흥법 제정을 통한 국내 화훼산업 보호 등을 요구했다.

또 이날 주요 화훼단체장들은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장실과 3당 원내대표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실에 화훼단체들의 요구사항을 직접 전달했다. 김영란법이 시행될 경우 화훼산업이 고사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에서 꽃으로 만든 상여 행진도 진행했다.

임영호 한국화훼단체협의회장은 “경조사 화환이나 난을 뇌물로 취급해 단속하는 것이 우선인가, 아니면 우리 사회 만연한 고위층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것이 우선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만만한 농민과 서민을 죽이지 말고 낙하산 인사 및 보이지 않는 돈 봉투 등 고위층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방안부터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8000여 화훼 농가를 비롯한 30만 화훼산업 종사자들은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단합된 모습으로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는 국회의원과 농업계는 물론 주요 단체 및 대학생 등이 대거 참석해 화훼인들의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인 김도읍 새누리당(부산 북구·강서구을) 의원은 “법이 제정되는 당시에 이 어처구니없는 법을 막았어야 했는데 이제와 자괴감이 든다”며 “여야를 막론하고 화훼 등 농축수산업계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국회에서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가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출했고, 국회에서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이와 관련 소위원회를 구성함과 동시에 13명의 여야 의원들이 공동으로 청탁금지법 개정안을 발의한 가운데 이번 화훼단체들의 집회까지 맞물려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을 제외해야 한다는 여론은 한층 더 거세질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