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실질적인 확산 및 보급을 위한 활용 방안을 마련해 보자는 취지의 토론회가 지난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에선 주제 발표에 이어 정부와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패널 토론 등이 진행됐다.

부처 간 협업으로 결실을 맺은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제정이라는 의미를 넘어 해당 지침이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가늠해 보는 기회로, 앞으로 식생활교육의 핵심 과제라는 점에서 관련 분야의 이목이 집중됐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와 대한영양사협회가 주관하는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제정의의와 활용방안 토론회’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4월 농식품부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협업을 통해 이끌어낸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제정 의미를 되돌아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식생활 정책에 활용·지침에 부합하는 한국형 식단 보급
국민들이 실천할 수 있게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해야


▲제정 의의는=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올해 4월 8일 한국에선 최초로 농식품부와 보건복지부, 식약처 등 3개 부처에서 공동으로 공표한 식생활 관련 지침(가이드라인)이다. 부처 간 협업을 통해 만든 결과물이라는 점, 그동안 각 부처에서 갖고 있던 식생활 지침을 하나로 통합했다는 점, 이와 함께 정부를 중심으로 민간 영역의 의견 수렴이 적극 반영됐다는 점 등에서 의미가 깊다.

참고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내용은 △쌀·잡곡, 채소, 과일, 우유 등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자 △아침밥을 꼭 먹자 △과식을 피하고 활동량을 늘리자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 △단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자 △술자리를 피하자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만 마련하자 △우리 식재료를 활용한 식생활을 즐기자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 횟수를 늘리자 등 9가지다.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제정에 관여했던 김혜련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은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부처별 합의와 전문가와 일반인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국민 공통 식생활 지침 제정을 위해 국외 선진 사례 연구, 과학적 근거 수집을 바탕으로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을 유도하고 권장하기 위한 지침을 제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혜련 연구위원은 미국과 일본, 호주, 유럽 국가의 식생활 지침 제정 현황을 차례로 소개하면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제정 의미가 크다. 도입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선 향후 부처의 관련 정책과 다양한 사업에 반영해 국민들에게 보급하고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활용 방안은=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이 제정되면서 이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의 방안을 찾는 것이 정부 당국과 관련 분야의 당면 과제로 주어지고 있다. 공통 지침이 제정되기 이전부터 부처별 식생활 관련 지침이 각각 존재해 있었지만,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수준이 낮고 구체적인 활용 방안으로 이어지기 쉽지 않은 전례를 비춰볼 때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평가는 제정 단계를 넘어 향후 실질적인 활용 방안 등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였다.

김정원 서울교대 교수는 “외국과 달리 우리의 경우 식생활지침 개발 과정에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식생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까지만 이뤄졌고, 앞으로 이를 어떻게 시행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은 제정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못했다”며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을 앞으로 어떻게 확산시킬 것인지가 당면 과제”라고 지적했다.

김정원 교수는 “푸드 시스템 전반에 걸친 공통 지침의 정책적 반영, 식생활교육 관련 범부처 및 이해당사자들의 공조, 공통 식생활지침의 과학적 설명자료 및 세부내용별 교육자료 개발과 보급, 일상생활에 필요한 핵심역량으로서의 식생활지침 교육 등이 앞으로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정해랑 영양과 미래 대표는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정부가 수행하는 식생활교육이나 홍보의 기초로 사용돼야 할 뿐 아니라, 국가의 식생활정책과 프로그램의 기획, 집행, 평가에도 광범위하게 활용돼야 한다”며 “일례로 식생활지침의 핵심 메시지를 선정한 후 소비자 메시지로 바꿔 홍보에 활용하는 방안 등도 모색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윤명 소비자모임 사무총장은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은 실제 국민이 이를 어떻게 생활에 반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이 부족하다”며 “좀 더 국민들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방안이 제시됐으면 한다. 아울러 현재 시점의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식생활패턴이 반영될 수 있도록 사회 시스템적 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탁명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사무총장도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을 생활화하기 위한 실천전략 모색이 요구된다”며 “식생활지침의 근거기준인 데이터의 수집, 실천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보급이 중요하고, 식생활 지침에 부합하는 한국형 식단의 보급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성우 농식품부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이 현실적으로 어떻게 활용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내느냐가 앞으로의 중요 화두”라며 “공통 지침 제정된 지금 시점에서 이와 관련된 여러 제도들을 바꾸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지침과 생산·유통·소비 분야의 각종 정책과 긴밀하게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활용 방안과 관련해 이달 20일부터 7월 17일까지 온라인 국민신문고 정책토론방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받기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