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맞아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귀농귀촌 민박으로 성공하기’란 책이 발간돼 주목받고 있다.

유명 민박 성공사례 다채
수익계산 등 실무도 꼼꼼 


귀촌계획 준비부터 민박사업을 위한 마케팅 계획, 수익내기, 운영에 필요한 경영 노하우까지 귀촌민박을 위한 정보가 총망라돼 있는 이 책에선 농사짓지 않고 수익구조를 만드는 ‘귀촌민박’이야 말로 가장 손쉬운 은퇴성공 방법임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민박사업을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서비스 마인드가 있는지, 가족구성원 모두가 손님과 마찰 없이 지낼 수 있는지, 갖가지 문제 상황을 해결할 대처능력이 있는지 등 여러 고려사항을 살펴야 한다. 이 책은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준비상태를 확인하고, 부족한 점은 어떻게 채워나가야 하는지 상세한 가이드를 제시해준다. 

‘귀농귀촌 민박으로 성공하기’의 장점은 많은 사례와 정보다. 민박산업이 크게 활성화된 선진 해외사례를 분석하고, △김말순 야생화 민박 △이난희 전통한옥 민박 △손진동 청소년 교육체험 민박 △정경섭 양평 그린토피아 등 우리나라의 유명 민박 성공사례를 꼼꼼히 정리해주고 있다.

특히 민박사업 초보자가 처음 접하는 홍보, 수익계산, 사소한 운영 노하우까지 책에서 다루고 있어 실무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는 귀촌귀농이 안락한 환상만으로는 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비 귀촌귀농인들이라면 이 책과 더불어 충분히 교육받고 공부하기를 당부한다.

유상오 지음 | 한스미디어 펴냄 | 368쪽 | 18,000원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