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학회 '가금산업 가업으로서의 미래' 심포지엄

지속 가능한 가금산업을 조성하기 위해선 정부가 후계인에 대한 교육지원과 상·증여세 부담을 줄이는 제도적 개선 대책이 요구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과잉생산에 미래 불안, 투자비용·축산 부정적 시선 부담
유통능력 향상 교육 제공, 상·증여세 감액 등 창업 지원을


한국가금학회는 26일 충북대학교에서 ‘가금산업의 가업으로서의 미래’라는 주제로 춘계 산학협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모인필 가금학회 학회장, 오세을 대한양계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금산업의 현황과 후계자 양성 방안 등에 대해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특히 이 중 김영환 한국양계연구소 소장은 ‘가금업계의 가업의 역사와 발전대책’ 주제발표에서 가금산업 가업승계의 제한요소로 수급불균형과 막대한 창업자금, 축산업을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선, 질병 등을 꼽고, 가금산업의 후계인 양성을 위해선 학계와 정부의 교육지원과 계란 유통물류센터(GP센터) 등을 통한 생산자 유통능력 향상, 정부의 창업자금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영환 소장에 따르면 국내 가금산업이 과잉생산의 문제가 심각한 상태고, 이에 따라 후계자들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어 가업승계를 가로막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후계자가 가금 관련 농장을 창업하기 위해선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것도 가업 승계를 저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토지와 건물, 자동화시설 등의 초반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데, 사육비로 환산하면 산란종계의 경우 수당 8만원, 산란 실용계는 수당 4만원이 든다는 것이다. 

또 축산업을 바라보는 시·도나 주민들의 부정적인 시선과 질병 발생도 후계자들이 가업승계에 부담을 느끼는 요인 중 하나라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김영환 소장은 “지자체에서 가축사육제한지역을 지정하고, 가금 농장 창업을 제한하며 질병 방생 시 살처분을 기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게 가장 큰 가업승계의 걸림돌이다”라고 말했다.

김영환 소장은 가금산업의 후계인 양성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계와 정부의 교육지원과 GP센터 등을 통한 생산자 유통능력 향상, 정부의 창업자금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네덜란드의 경우 농민과 교사를 대상으로 3년마다 정부에서 교육을 하고 미국은 박람회와 교육프로그램을 연60회 가량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이 같은 후계자에 대한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정부가 GP기계와 센터를 지원해 생산자의 유통 능력을 향상시켜 과잉생산을 해소할 수 있게 해야 하고 질병 예방체계를 강화시켜 후계자가 안정적인 사육을 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상속세와 증여세를 낮추고 영농 상속 공제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증액시키는 등 후계자의 창업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김영환 소장은 “가금산업 없이는 인류의 건강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가금산업 후계자를 발굴하고 교육을 통해 성장시키며, 세금 감면 등을 통해 부담감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