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억 투입, 현재 공정률 88%…민간이양 계획 불구
어민들 “시설물이 해양쓰레기 전락, 어업 방해” 지적 


전남도가 15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추진 중인 진도 ‘전복양식섬’ 사업이 중단위기에 처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복을 수출 전략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전복양식섬 조성사업’은 현재 8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도는 지난 2013년 국비와 도비 각각 75억 원씩 총 15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2014년부터 전복가두리 5244칸, 해조류양식장 3471줄의 시설공사를 실시, 준공 후 어업인에게 이양할 구상이었다.

그러나 시설물은 파손돼 해양쓰레기로 전락했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자원은 수년간 점거돼 어업 행위를 방해하고 있다며 어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도의 부실한 시공과 관리·감독 때문에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바다와 수천만 원의 컨설팅비용이 송두리째 날아갈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 어민들의 주장이다.

이에 진도지역 어민 71명이 8억원의 자금을 모아 설립한 영어조합법인은 사업이 완공되면 민간이양을 통해 운영과 관리를 맡을 예정이었으나 사실상 이마저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영어조합법인 장봉수 대표는 “주민들의 의견수렴은 외면한 채 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돼 전남도에 수차례 양식장에 대한 설계변경을 요구했으나 묵살됐다”며 “해양쓰레기로 전락한 시설물이 수년간 바다를 점거하면서 어업행위마저 방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전남도 해양수산과학원 관계자는 “현장에 시설된 가 시설물들이 지난 5월 천재지변에 의한 강한 바람과 조류에 의해 일부 손상됐으나 시공사의 보수 및 결박작업 등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진도=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