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적 지원 앞서 자구노력·자성을” 공감대

▲ 지난 12일 열린 도매시장법인 대표자 춘계수련회에서 김종구 농식품부 과장이 정부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환경이 급변하면서 도매시장의 역할에 큰 도전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기대기에 앞서 도매시장법인들의 자구노력과 자성이 동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는 지난 12일 대전 유성구 소재 리베라호텔에서 ‘2016 도매시장법인 대표자 춘계수련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종구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정부의 유통정책을 설명하면서 “시대가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변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협회가 중심이 돼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한 고민의 목소리를 내야 정부도 도와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의 이러한 발언은 도매시장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도매시장법인 스스로가 문제 발생의 원인은 물론 해결방안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과장은 “필요하다면 과감히 투자도 해야 도매시장의 역할과 기능도 확대되는데 이러한 활동이 미흡한 것 아닌가 생각된다”며 “도매시장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동반돼 정책적 제안을 해 줘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종구 과장은 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해 거래, 유통주체, 도매시장 시설, 물류를 각각의 사안으로 분류해 해결하기 보다는 현안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정부는 도매시장 내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는 방안들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도매시장의 변화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지만 각 단계에서 누가 부담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민스러울 것”이라면서도 “도매시장 운영에 대한 정부의 기본 방침은 (법인이나 유통주체들이)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비효율성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서울시의회가 추진한 중도매인에게 지급하는 판매장려금 인상건을 두고 김종구 과장은 “물류 효율화나 (신선한 농산물 공급을 위한) 저장시설 등 도매시장의 영역을 넓히는 데에 집중해야 하는데 이익을 챙기는 것이 맞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김 과장은 “도매시장법인들이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안이나 해결방안을 고민해서 정부에 제시한다면 정부도 좀 더 논리적으로 (타 부처나 국회 등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데에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