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전국 주요 교육대학교의 교과과정에서 ‘식생활교육’ 교과목이 정규 채택된다.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 차원에서 지난해 처음 시행된 시범사업이 올해 확대 방향으로 본격 추진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2학기 전국 7개 교육대학교에서 시범 실시한 ‘식생활교육 교과목 개설·운영’ 사업이 올해부터 전국 11개 교대 가운데 8개교(서울교대·춘천교대·공주교대·광주교대·전주교대·진주교대·제주교대·대구교대)가 참여하고 교육기간도 1·2학기로 늘어나는 등 전반적으로 확대·운영된다.

정부는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식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주목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2학기 전국 주요 교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 강좌 개설 사업을 시범 운영했다. 

정부는 해당 사업의 교육적 가치 및 잠재적인 성과가 크다는 판단에 따라 ‘식생활교육 교과목 확대 운영’을 통해 교사 임용 이후 초등학교에서의 바른 식생활·식습관 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의도다. 이는 지난해 시범 실시한 식생활교육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강생들의 바른 식생활교육에 대한 인지도·지식·실천 부문 등의 평가 지표가 강의 수강 이후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난 주요 항목은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대해 알고 있다’, ‘식생활교육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바른 식생활교육의 의미를 알고 있다’, ‘한 가지 이상 전통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등이다.

올해 교대에서 개설·운영하는 ‘식생활교육 강좌’는 전공필수 또는 선택(교양) 과목(1~3학점 부여)으로 농업·농촌의 가치와 연계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예비교사의 식생활교육 역량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식생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젊은 대학생들의 참여와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오는 5월부터 ‘대학생 동아리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청년 중심의 바른 식생활·식문화 범국민 가치 확산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식생활교육 관련 동아리의 재능 기부를 활용해 취약계층 대상으로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 활동, 식생활 연구 모임 및 바른 식생활 홍보·캠페인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지원할 방침이다.

허태웅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학교에서 영양·건강 교육뿐만 아니라 농업·농촌 가치와 연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식생활교육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소비가 촉진될 것”이라며 “또한 동아리 활동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바른 식생활 관련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돼 식생활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