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진출 빌미 제공·농가 종속관계 전락 우려…집회 등 강력 대응키로

전북도지회, 무진장축협 위탁사육 대응 무기한 농성 

전국한우협회가 지역 농축협의 한우 위탁사육과 생축장 사업 중단을 위해 집회를 개최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키로 하면서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전국 각 지역 축협의 한우 위탁사육은 한우 산업의 가장 민감한 사안 중 하나다.

한우협회의 이번 결정은 한우협회 전북도지회가 지난 4일부터 무진장축협의 한우 위탁사육 중단 및 단계적 감축을 요구하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 것이 발단이 됐다. 한우 농가 및 생산자단체에서 축협의 위탁사육을 반대하는 이유는 대기업의 한우 산업 진출에 대한 빌미를 제공할 수 있고, 농가를 종속관계로 전락시킬 수 있는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한우협회는 이 같은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농협 및 대기업의 축산진입 저지를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꼽고 있다.

한우협회에 따르면 한우협회 전북도지회에서 농성 중인 무진장축협도 위탁사육을 실시하는 곳으로, 전북도지회에서는 무진장축협을 포함한 전북지역 축협의 위탁사육을 중단시키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축협 위탁사육 중단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무진장축협은 한우협회 전북도지회와 위탁사육을 매년 13.5%씩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예탁사육으로 전환하는 것에 합의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은 채 2014년 4300두 수준이었던 위탁사육 규모를 오히려 6000두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우협회 전북도지회는 무진장축협과 위탁사육 감축을 위한 면담을 시도했지만 무진장축협이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서 지난 4일부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간 상태다. 또한 한우협회 중앙회 차원에서도 7일 저녁 농성장인 무진창축협에서 긴급이사회를 개최, 강력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무진장축협 앞에서 ‘농협 등 대기업 축산진입저지 한우농가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우협회는 8일 현재 전북도지회를 주축으로 △9일 15시까지 위탁사육 감축대책 마련 △위탁사육현황에 대한 상시 열람 △농성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폭언사태 관련자 문책 등을 무진장축협에 촉구하고 있다.

한우협회 관계자는 “축협의 비정상 관행을 정상화 시키겠다”라며 “농축협은 위탁사육 농가들의 어려움을 고려해 무이자·저리 융자, 컨설팅 등 다양한 투자를 통해 한우농가가 자립할 수 있는 예탁사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 무진장축협 관계자는 “무진장축협의 위탁사육은 축협의 이윤이 아니라 소규모 번식 중심의 관내 한우 농가 소득 증대에 목적을 두고 시작한 사업”이라며 “현재 문제 해결 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