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차 강원농업 대토론회가 지난달 30일 농업인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1차 토론회에서 나온 농업인들의 요구에 대한 관계기관의 답변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농연강원도연합회와 강원도 농정국이 주관한 ‘제2차 강원농업 대토론회’가 지난달 30일 농업인회관에서 개최됐다.

유통 인력·예산 확대 배치 약속
사과유통단지 건립 적극 검토
‘소득안정’에 의정활동 무게

김치공장·대형소비처 대상
수급조절 무·배추 계약재배
밭농업경영안정자금 주문도


이날 토론회에서는 농정의 중심축을 생산에서 유통으로 이동,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농촌노동력문제, 기후변화에 따른 과수단지 육성 등 현안문제에 대해 상호간에 상당한 인식의 접근이 이뤄졌다. 또 강원도 농업과 농촌이 발전하고 농업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련기관과 농업인들의 진정성 있는 토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지난 1차 토론회에서 농업인들의 요구 및 건의사항에 기관들의 답변 및 설명을 중심으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 어재영 농정국장은 한농연 등 6개 농업인단체의 49개 사안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했다.

정덕교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의 농정의 중심을 생산에서 유통으로 이동시켜야한다는 제안에 대해 어 국장은 공감을 표시하며 인력과 예산을 유통 쪽으로 확대 배치하겠다고 받아들였다.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는 강원도 일부 시·군에서 이미 선별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도차원의 시행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WTO의 제재와 예산문제 등으로 아직은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수중심으로 부상한 강원도에 사과유통단지 건립은 꼭 필요하다며 현재의 유통단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건립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원 김상수 과장은 현재 농진청이 중부지역의 연구 단지를 계획 중인데 이 곳이 사과중심의 연구단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금석 의원(철원2 더민주)은 농업인단체들의 건의 대부분이 소득안정을 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의정활동의 무게를 이쪽에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농업인단체들은 수급조절용 무 배추의 계약재배를 중간상인들과 하는 것보다 김치공장이나 대형소비처와 하는 것으로 변경해야 하며, 계약이행의 강제성을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원도는 밭의 면적이 6만8755ha로 전체 농지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논에 지어진 하우스를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70%에 가깝다며 밭농업경영안정자금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밭은 논에 비해 과수, 채소, 화훼, 약용식물 등 국민의 먹거리 다양성을 충족시켜주고 있으며 토지보전과 경관보전 등 공익적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토론회 때 제기됐던 농업계의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실무자접촉을 갖고, 다음 토론회는 대표자 중심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정리했다.

춘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