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길 회장은 한우 산업을 보다 안정화 시킬 수 있도록 한우협회의 역량을 키워나가겠다고 언급하며 한우 농가들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우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농장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농가안정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축산물의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법) 적용 축소 분위기 조성, 무허가축사 양성화를 위한 농가 강제 이행금 경감, 농협 공판장의 축산 부산물 가격 결정체계 개선, 농가의 출하지연 예방을 위한 자체 도축시스템 구축, 원산지 위반업소 손해배상청구 소송 진행. 지난해 3월부터 전국한우협회를 이끌고 있는 김홍길 현 회장이 취임 후 1년 동안 한우협회 직원 및 회원들과 함께 이뤄 낸 성과다. 한우 산업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김홍길 회장을 만나 한 명의 한우 사육 농가로, 또 한우 산업의 가장 선두에 선 한 사람의 시각으로 바라본 한우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얘기를 들어봤다.

수입산 밀물 가격 높아도 불안
정부서 농가 안정대책 세우면
한우가격 조절 참여 가능 할 것

송아지 생산안정제 비현실적
번식농가 확대위해 개선해야

한우 지방산 소비자 인식 왜곡돼
잘못된 언론 보도 등 적극 대응
후계인력 육성 정부 지원 절실


▲한우 전업농이 되기까지=현재 800두 규모의 한우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홍길 회장은 20대 초반 쌀농사와 마늘농사를 겸업하며 소 한 마리로 한우 사육에 뛰어들었다.

“처음부터 농업을 하려고 학교도 농업 쪽을 택했어요. 농촌에서도 일 열심히 하면 도시에서 대기업 다니는 사람처럼 잘 살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농업이 사양 산업이라고 여겨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김 회장은 쌀농사와 다른 농사에서 번 돈을 모두 한우 사육규모를 늘리는데 쏟아 부었단다. 한우산업에 대한 전망을 밝게 봤기 때문. 사육 규모가 300두 정도 된 이후에는 한우 전업농으로 전환했다.

한우가 우리 고유의 품종인데다 형질적으로도 세계 유일한 종자로, 국제적인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판단에서였다.

“농장을 키우면서 굴곡도 참 많았습니다. 세 번의 한우가격 폭락과 사료 값 폭등, 수입자유화 등 어려움이 많았지만 자가 티엠알 같은 생산비 절감 방안을 고민하며 버텨냈어요.”

김홍길 회장은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면서 농가의 힘을 모을 수 있는 단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1999년 한우협회 창립 당시부터 의성군 지부의 일반 회원으로 참여했다. 그리고는 의성군 지부장 9년, 경상북도 회장 6년을 역임하고 그간의 활동과 경험을 인정받아 중앙회장에까지 오르게 됐다.

▲농가 경영안정대책 마련이 최우선=김홍길 회장은 한우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첫째도 두 번째도 가장 먼저 한우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농장경영에 전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를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실제 대책까지 이끌어 내는 것이 김 회장의 최대 목표다.

“관세 제로화 시대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입개방을 지속하고 수입쇠고기는 계속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해부터 이어진 한우 가격 상승에도 농가들이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우 소비에 대한 부담이 높아졌겠지만 농가들은 그동안 불어났던 부채도 아직 정리하지 못했어요. 그러나 정부에서 한우농가 안정대책을 제시한다면 한우농가도 가격조절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김홍길 회장은 한우농가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줄어들고 있는 번식농가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내놨다. 2012년 개정된 송아지생산안정제를 그 이전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것. 송아지생산안정제는 당초 송아지가격이 165만원 이하로 떨어질 경우 사육두수와 관계없이 보전금을 최대 30만원 지급하도록 돼 있었으나 2012년 2월 정부가 가임암소 두수 110만두 미만이면 단계별로 10만~40만원을 지급하고, 110만두를 초과하면 보전금 지급을 중단하는 것으로 개정했다.

“개정된 송아지생산안정제는 현실에서는 발동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번식 농가 확대를 위해선 이전처럼 적정 수준의 가격을 정해놓고, 그 이하로 떨어질 때는 제도가 발동될 수 있도록 반드시 개선이 필요합니다.”

김홍길 회장은 이어 농가들이 수급조절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정부가 축산물 이력제 정보도 생산자와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30% 보조되고 있는 시설현대화자금도 10%의 부가세를 제외하면 실제로는 20% 지원에 불과하다”며 “정부가 보조비율을 상향조정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대상 등급제 정보 제공 강화=김홍길 회장은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끊이지 않고 있는 한우 등급제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한우의 지방산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너무 왜곡돼 있다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한우의 지방산은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것만큼 해로운 물질이 아닙니다. 한우 지방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서 제대로 된 정보를 알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또 한우의 특성을 보존하고 수입산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현행 등급제는 필요한 제도입니다.”

김 회장은 앞으로 한우 등급제에 대해 소비자들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등급제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적극적으로 알려 나가고, 동시에 언론사들의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농협 생축장, 송아지 전진기지 육성=김홍길 회장은 한우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협에서 운영 중인 생축장들이 비육에 나서지 못하도록 정부가 철저하게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래 설립 목적대로 우량 송아지를 공급하기 위한 송아지 생산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토록 해야 한다는 것.

“중소 농가들은 우량 송아지 생산에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습니다. 농협 생축장이 본래의 역할을 하도록 정부의 강력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전국 각 지역 농협 생축장에서 생산한 우량 송아지를 중소 농가에서 비육하는 형태로 가는 것이 한우 산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끌고 가는 방법이라는 게 김 회장의 생각이다.

▲후계농 지원 강화=김홍길 회장은 이날 한우 산업의 중장기 발전 대책으로 축산업에 새롭게 진입할 후계 인력 육성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를 위해 청년 후계 축산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집중 지원을 주문했다.

“후계 축산인은 한우 산업의 미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적 기반이 없는 젊은 사람들이 한우 산업에 진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송아지 입식자금, 시설자금, 경영자금 등을 후계농들에게 집중 지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 방안을 정부에서 반드시 고민해야 합니다.”

김 회장은 마지막으로 한우 농가들에 대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김홍길 회장은 “농가들도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때 한우 산업의 발전이 있을 수 있다”며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역 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끝>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