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일부 수정
정착단계별 지원패키지 확대
미래설계·취업지원 등 제공
학령기 자녀 지원도 강화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참여 역량을 강화하고, 학령기(7~18세) 다문화자녀에 대한 지원이 강화된다. 결혼이민여성의 정착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방향이 일부 수정된 것이다.

여성가족부는 최근 2016년도 업무추진계획을 통해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소개했다. 우선 결혼이민자 사회참여 역량강화를 위해 ‘결혼이민자 정착단계별 지원패키지’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미래설계, 취업지원, 체계적 컨설팅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착단계별 지원 패키지 담당인력 지정 및 보수교육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또 ‘다문화 가족 참여회의’ 구성해 다문화 가족 스스로 정책추진 과정에 참여토록 하고, 다문화가족이 주체가 되는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한다.

특히 여가부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추진한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수련시설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다문화가족의 학령기 자녀와 부모 대상 자아정체성, 사회성 발달 및 미래설계 프로그램, 심리치료·상담을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 운영시간과 사업규모를 확대하고, 이중언어 다문화 인재 DB를 구축해 이중언어 인재를 각 부처 해외교류 및 글로벌 취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여가부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수용성 제고를 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다문화 이해교육 온라인 지원시스템(다누리배움터(www.danurischool.kr))을 개통하고, 교육 취약계층(고용주,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여가부 관계자는 “상당수 결혼이민여성의 정착기간이 10년을 넘었기 때문에 초기정착 지원보다는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통해 사회참여 역량을 강화하는 쪽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며 “특히 학령기 다문화자녀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다문화자녀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강화한 것이 예년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는 2011년 4만6159명에서 2015년 8만9816명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