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위생 당국은 올해 농축수산물의 위해 우려를 집중관리하고 제조업체의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을 확대하고 이에 대한 관리를 내실화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달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국가혁신’ 업무보고 중 ‘안전혁신’ 분야를 주제로 2016년 대통령 업무보고를 했다고 밝혔다. 올해 주요 업무 방향은 △국민 식탁에서 불량식품 근절 △기업 현장에서 서비스 기관으로 전환 △일상 속 국민행복 안전망 확대 △100세 시대, 건강한 미래 준비 등이다.

이 중 식품 안전 문제와 직결되는 부분은 불량식품 근절 대책이다. 생산과 수입, 유통, 소비 분야에서 각각의 대책이 추진된다.

먼저 생산 분야에서는 불량 계란 유통 방지를 위한 ‘계란 안전 종합대책’이 추진되고 식품업체 전반에 대한 HACCP 적용이 이뤄진다. 수입 단계에선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시행 등에 따라 수출국 현지의 안전관리시스템을 적용하고 통관 과정에서 위해도에 따른 집중 검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유통 단계에선 불법 유통 차단에 역점을 쏟는다. 최근 3년간 감시실적, 부적합 사항 등 위반 통계를 감안해 집중 단속대상 추출시스템을 개발하고, 인터넷 통신 판매업자에 대한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 단계에선 학교 주변 먹을거리 안전관리가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김승희 식약처장은 “올해에는 국민 일상생활과 기업 일선현장에서 불안과 불만을 없애고, 단속과 처벌의 규제기관이 아닌 국민과 기업에 도움과 만족을 주는 최고의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나는 ‘제로와 최고’에 도전하는 원년을 삼겠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