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와 소비자단체들은 22일 정책간담회를 열고 올해 민관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농정 당국과 소비자의 협력사업 범위가 확대되는 등 올해 민관 파트너십이 한층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소비자단체들은 2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신년 자리를 겸해 정책간담회를 열고 농정과 소비자 간 소통·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 측은 지난해 식생활교육, 로컬푸드, 국가인증식품제도 홍보 등에 국한된 협력사업 과제 범위를 확대한다. 이에 따라 △달라지는 농산물 원산지 표시제도 교육 △경조화환 유통실태 조사 및 꽃 생활화 방안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현장홍보 및 교육 △6차산업 제품 소비자 인지도 제고 △귀농귀촌에 대한 도시민 의향·선호도 조사 △급식 및 외식업체의 국산김치 사용 확대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신뢰 구축 △한약재 유통실태 모니터링 등 농식품부 내 다양한 현안과제의 해결을 위해 민관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같은 사업 흐름 안에서 농식품부와 소비자단체들은 품목별로 차별화된 농식품 소비 활성화를 모색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농산물 ‘신유통경로’를 확충하는 데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직거래 활성화를 통해 이전에 비해 농산물 유통비용을 많이 줄여 생산자는 더 받고, 소비자는 덜 내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올해 세계경기 침체 속에서 내수 소비 등을 살리기 위해서는 여러 소비 촉진 활동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선 소비자단체의 도움과 협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덕승 소비자단체협의회장은 “농식품부에서 추진하는 6차산업,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소비 등은 중장기적인 협력이 요구되는 과제”라며 “정부의 정책 흐름이 소비자의 역량과 질을 강화하는 쪽으로 발전했으면 하고, 중요 농정 현안에 대한 소비자 의견도 최대한 반영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