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이하 생활개선회)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농촌여성교육회관’ 건립이 차질을 빚고 있다. 정부가 ‘특정단체 지원은 어렵다’는 이유로 회관 설계비용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생활개선회 측은 농촌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공간으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겠다고 제안했지만, 이마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생활개선회, 공동대응 고심
"여성농업계 전체 위한 시설"


생활개선회는 지난 1월 세종특별자치시 연서면 월하리 일대 3306㎡(1000평)의 토지를 구입, 회관건립을 추진해왔다. 8만여 회원을 중심으로 10억원이 넘는 건립기금을 모금한 성과였다.

당초 생활개선회는 부지만 매입하면 회관건립을 위한 정부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토지정비와 예산확보를 조속히 마무리해 2017년까지 농촌여성교육회관을 완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힌바 있다. 하지만 예산반영이 끝내 불발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생활개선회 관계자는 “우리는 회관보다도 교육할 수 있는 공간이 중요하고, 소유권을 가질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전했지만, 정부 측에선 특정단체 지원이 어렵다는 이유로 예산을 반영하지 않았다”며 “국가에 회관 소유권을 넘기고 위탁운영하거나, 여성농업계 전체를 위한 시설인만큼 여성농업인단체가 의견을 모아 공동대응하는 방안 등 여러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여성농업계 한 관계자는 “생활개선회가 모금을 통해 부지를 매입하는 등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특정단체 지원은 어려운 만큼, 여성농업인단체가 공동으로 회관을 활용하는 방안 등을 전향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