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지속가능한 축산 발전방향을 위한 정책토론회’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으로 축산분뇨 문제가 해결점을 찾아가고 있는 가운데 악취 민원이 축산분야 최대 현안이슈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6일 본보가 aT센터에서 개최한 ‘지속가능한 축산 발전방향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이 같은 지적이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서 김두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가축분뇨는 지난 1991년부터 정부가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을 통해 집중지원하면서 90% 이상이 자원화 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만족할 수는 없지만 가축분뇨 문제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 가는 가운데 악취문제가 더 심각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악취와 관련된 민원 발생건수는 지난 2001년 2700여건이던 것이 2012년에는 9941건으로 4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귀농귀촌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악취 민원은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따라서 가축분뇨문제와는 별도로 악취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하지만 악취와 관련된 민원은 2000년대 초반부터 계속 증가해 왔지만 가축을 키우는 과정에서 생균제를 먹이거나 축사에 뿌리는 방식 이외에는 이렇다 할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가축분뇨관리 정책에서 악취문제를 별도로 떼어내서 연구를 집중할 필요가 있고, 최근 설립된 축산환경관리원을 통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악취물질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줄이는 노력이 중요하고, 먹이는 사료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승헌 건국대학교 교수도 이에 대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악취문제를 사회 10대 개선과제로 분류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축분뇨의 악취문제에 대해 부처 간의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또 축산악취문제에 접근할 때 기업형과 생계형으로 농가를 나누고, 이에 걸맞는 대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태복 농식품부 친환경축산팀장은 “축산악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충실한 대책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