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물러난다. 지난 3월 16일 취임한 그의 재직기간은 고작 7개월. 취임 전부터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위한 ‘경력 챙기기’ 장관에 불과하다는 우려는 결국 현실이 됐다.

3선 의원이자 친박 실세인 그에 대한 기대치는 적잖았지만 유기준 장관의 7개월에 대한 평가는 후하지 않다. 특히 본인의 지역구인 부산을 자주 찾아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정치적 행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실제 임기 7개월 동안 공식적으로 확인된 유기준 장관의 부산 방문은 여덟 차례에 걸쳐 19곳에 달한다. 부산이 해운·항만의 중심지인 점을 감안해도 다른 지역과 비교해 방문횟수나 방문기관이 많은 편이다. 수산업계 관계자는 “과연 장관이 저런 행사까지 갈 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부산에서 열리는 행사는 자주 챙겼다”고 말했다.

유기준 장관이 물러나면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3명의 해수부 장관이 중도 하차했다. 5년 만에 부활한 해수부의 조직 안정과 각종 현안 해결은 또다시 차기 장관의 몫이 됐다.

하지만 차기 장관과 차관으로 내정된 김영석 해수부 장관 후보자와 윤학배 차관 후보자 모두 수산분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우선 이들은 수산분야에서 공직생활을 한 경험이 없다. 굳이 수산분야 경력을 꼽자면 대통령실 해양수산비서관이 전부다. 김영석 장관 후보자는 해운항만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해양환경과장, 해양개발과장, 해양정책국장, 부산지방해양항만청장을 거쳤다. 윤학배 차관 후보자도 해운항만청, 해양환경과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등에 재직했다. 특히 윤 차관은 국토해양부 시절 해양수산분야와 연관성이 없는 종합교통정책관에 임명된 적도 있다. 두 후보자 모두 수산 보다는 해양분야 전문가다.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을 골자로 한 수협법 개정, 한·중 FTA 수산분야 대책 등 현안이 산적한 상태에서 해수부의 이 같은 내부 상황이 자칫 수산업계 현안 해결에 차질을 주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진행될 인사청문회에서 장관의 수산분야 전문성, 현안해결 의지 등에 대해 명확히 짚고 가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해수부는 또다시 소위 힘 있는 부처에 휘둘려 제 목소리를 못 내고 끌려만 갈 것이다.

이현우 기자/전국사회부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