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어촌 선거구 축소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진 위쪽)경북도 새누리당 선출직으로 구성된 농어촌 주권지키기 경북연대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농어촌 죽이는 선거구 축소를 반대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아래쪽)전남도의회와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2일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농어촌 의석수 감소폭을 백지화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전남도의회·전북도의회 공동성명 “선거구획정안 백지화” 촉구
‘농어촌 주권지키기 경북연대’도 기자회견 열고 “특수성 반영”
한농연합천군 등 시민단체도 서울 여의도서 합천군민대회 개최


농어촌지역의 대표성과 특수성을 무시한 ‘선거구 획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 전남도의회와 전북도의회는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하고 “중앙선관위 선거구획정 위원회가 선거구 획정을 단순히 인구편차를 기준으로 삼고 있는 것은 농어촌 주민의 권리와 헌법적 가치를 심각하게 위축할 우려가 있다”며 농어촌 의석수 감소폭을 백지화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인구수로 선거구를 통폐합 할 경우 농어촌의 대표성이 완전히 무시돼 1개 선거구에 5개 이상의 기초자치단체가 포함돼 최소 선거구 면적의 800배가 넘는 기형적인 선거구 형태로 재편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우려했다. 또 “10%도 되지 않는 농어촌 선거구 의석을 줄여 대도시 지역 의석수를 늘리겠다는 발상은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무시하고 5천만 대한민국 국민의 정서적 보금자리를 뭉개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송형곤 전남도의회 운영위원장은 “농어촌 인구감소에 따른 선거구 통폐합은 ‘국가는 농업및 어업을 보호 육성하기 위해 농어촌종합개발과 그 지원 등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 시행하여야 한다’는 헌법 123조에 위반한 것”이라며 “농어촌의 역사와 지리적 여건, 지역정서 등 특수성을 감안하여 농어촌지역 특별선거구 설치법 제정 등을 통해서 현행 농어촌 지역구 의석을 유지해 줄 것을 국회 및 여야 정치권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북도 새누리당 소속 선출직(경북도지사, 시장·군수, 도의원, 시·군·구의원 등 300여명)으로 구성된 ‘농어촌 주권지키기 경북연대’도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농어촌 지역의 선거구 축소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총선 선거구 지키기에 직접 나섰다.

농어촌 주권지키기 경북연대는 최근 선거구 획정이 단순히 인구편차를 기준삼아 진행되어 경북 내 선거구가 줄어드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선거구 획정이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과 특수성을 반영시켜 줄 것을 정치권과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강력히 요구했다.

홍진규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이상기후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으로 농어촌의 현실이 어려움에 처했는데도 선거구획정위는 농어촌지역의 현실을 도외시한 채 단순히 인구 편차만을 기준으로 선거구 획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헌법이 규정한 농어업 보호·육성을 위해서라도 획정위는 농어촌지역의 대표성 및 특수성을 선거구 획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북연대는 “지금 분위기대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져 경북의 선거구가 축소되면 농어업 관련 사업 예산이 줄어들어 경북 농어업 전반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도부 간 대화와 소통을 통해 농어촌과 지역을 살릴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이후 '경북연대'는 구성원 전원이 서명한 탄원서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에게 전달했다.

(사)한국농업경영인합천군연합회를 비롯한 시민단체들도 지난 7일 여의도에서 합천군민대회를 갖고 농어촌 지방 죽이는 선거구 획정을 결사반대 했다. 이날 대회장소에 모인 합천군민들은 농어촌 지방을 전면 배제한 채 선거구 획정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현재 국회 상황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고, 성명서를 통해 만약 현재의 지역구가 타지역으로 편입되면 2016년 총선에 전면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무안·대구=최상기·박두경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