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한국여성농업인전국대회

▲ “인사드립니다.” 한여농중앙연합회 이길성 회장(가운데)과 임원 및 각 도회장단이 지난 3일 열린 제8회 한국여성농업인전국대회 개막식에서 청중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역대 최다' 회원가족 1만여명 참석
토크콘서트 등 체험·학술행사 풍성


‘거침없는 도전과 열정, 비상하는 한여농’이란 주제로 9월 3일부터 4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 일대에서 열린 ‘제8회 한국여성농업인전국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역대 최다인 1만여명의 한여농 회원가족이 참석한 이번 대회에는 △얼굴화장 배우기 △타로점성술 △대형 공 넘기기 △풍선 서바이벌 △희망풍선 탑 쌓기 △여성농업인 지식왕 1 vs 100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더불어 본보가 주관한 ‘여성농업인육성 현재와 미래 토크콘서트’와 장태평 전 농식품부 장관의 ‘농업 희망을 쏜다-독창적 가치의 창출’ 특강, 법무사가 전하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농업인 상식 등 의미있는 학술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특히 한여농 회원들은 개막식에서 여성농업인 선언문을 통해 △여성농업인을 공동경영주로 인정하여 적극 육성 △중앙 및 지방정부 내 여성농업인 정책 추진 전담부서 즉각 개설 △지역농협 여성임원할당제 활성화 방안 마련 △이주여성들이 후계농업 인력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 추진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여성농업인 정책 관철에 총력"

 

▲대회사/이길성 한여농중앙연합회장=어려운 농업 현실 속에서 우리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지만 여성농업인 정책은 여전히 제자리에 머물러 있다. 현재 제4차 여성농업인육성 기본계획이 수립 중으로 정부는 여성과 가족을 위한 복지, 다문화, 젊은 여성농업인을 위한 정책 등을 담아내야 한다. 우리 7만여 한여농 회원 모두가 정책 감시자이자 대안 제시자로서 여성농업인에게 꼭 필요한 정책이 관철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

"농업 발전 초석 다지는 자리"

 

▲환영사/최경인 한여농강원도연합회장=우리 농업인이 넘어야 할 산이 높고 많음에도 희망을 갖는 것은 이 자리에 농업, 농촌을 사랑하고 발전시키고자 끊임없이 정진하는 여러분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한 마음, 한 목소리로 하나가 될 때 희망이 가득한 농촌으로, 행복이 넘쳐나는 농촌으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오늘 전국대회를 통해 회원 상호간 결속을 다지고 나아가 우리농업의 발전에 초석을 다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

"여성농업인은 농업·농촌 희망"

 

▲환영사/심재국 평창군수=농업·농촌의 환경이 나날이 변모해 감에 따라 농업인단체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며, 그 중심에 여성농업인 가족 여러분이 있음은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갈수록 고령화되는 농촌사회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늘어나는 만큼 여러분은 농업·농촌의 희망이다. 우리 함께 손을 잡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 앞으로도 한국의 농업·농촌을 살리는데 앞장서 주기를 부탁드린다.

"역량강화 정책 수립에 주력"

 

▲격려사/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오경태 차관보 대독)=농업에 종사하는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농업인은 농업의 중요한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정부는 여성농업인들이 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여성이 살기 좋은 농촌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여성농업인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건강지원, 보육여건 개선, 문화활동 확대 등 삶의 질 향상과 자기계발 등 역량강화 정책을 강화해 나가겠다.

"농업 미래성장 산업화의 주역"

 

▲치사/최문순 강원도지사=농업은 생산중심에서 가공, 유통, 농촌관광 등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세분화되면서 섬세한 여성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한여농은 지난 19년 동안 여성농업인의 권익보호와 지위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오면서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를 이룩하는 주역으로 당당하게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많은 어려움을 꿋꿋이 이겨내고 있는 우리 여성농업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강원도민을 대신해 전한다.

"예산 잘 반영토록 국회서 최선"

 

▲축사/이인제 새누리당 의원(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한여농 이길성 회장이 대통령께 여성친화형농기계 보급을 건의하고, 대통령께서 보급확대를 약속했다. 여성친화형농기계 보급사업에 예산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열심히 노력하겠다. FTA 등 어려움이 많은데 무역 이익의 일부분을 기금으로 돌려서 농업의 첨단과학화, 수출농업 강화 등으로 파고를 넘을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김영란법으로 인해 농수산물이 타격을 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속적인 농업 발전 비전 제시"

 

▲축사/염동열 새누리당 의원(강원 태백시·영월군·평창군·정선군)=여성농업인의 권익보호와 지위향상, 그리고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여농은, 변하지 않고 독립적인 존재로서 농업과 농촌사회에 기여하고 헌신하는 바가 크다. 특별히 이번 전국대회는 지속적인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여성농업인의 정체성 제고를 위한 장을 마련한 것에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더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며 다시 한번 제8회 한여농 전국대회를 축하한다.

"식량공급 역할에 자부심 갖길"

 

▲축사/윤명희 새누리당 의원(비례)=전 세계적으로 식량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지금 대한민국의 뿌리는 농업이고, 여성농업인인 바로 여러분이다. 전 세계로 식량을 공급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우리 농촌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여성농업인들이 가진 전문성과 섬세함을 강점으로 앞세워 농촌이 직면한 과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 여성농업인의 저력을 표출해주길 바란다. 저 역시 국회에서 관련 입법 및 예산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농업인 단결로 어려움 극복"

 

▲축사/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충남 공주시)=지금 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길을 농업인들의 단결밖에 길이 없다고 생각한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 경상도 농업인은 이 정당을 찍고, 전라도 농업인은 저 정당을 찍고, 충청도와 강원도 농업인은 또 다른 선택을 했다. 과거 우리 농업인들의 선택으로는 지금 우리 농업의 어려움을 넘을 수 없다. 전국 모든 농업인이 조금이라도 더 농업인을 위한 정치세력을 선택하는 위대한 단결과 도전으로 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재충전하는 뜻깊은 시간을"

 

▲축사/김진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현재 우리 농업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지만, ‘거침없는 도전과 열정, 비상하는 한여농’이라는 이번 대회의 힘찬 주제처럼 우리 농업인들이 어려움에 힘차게 도전하고 뜨거운 열정으로 전진해 나간다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제8회 한여농 전국대회 개최를 축하하며, 1박2일의 짧은 기간이지만, 더운 날씨로 지친 몸을 추스르고 한해 농사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
 

▲ “아는 것이 힘이다.” 이번 전국대회에선 ‘여성농업인육성 현재와 미래 토크콘서트'와 '올바른 농정거버넌스 구현을 위한 농업회의소 특강' 등 의미있는 학술행사와 함께 한여농 회원들의 지식을 겨루는 퀴즈대회가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 “최고의 연합회를 가리자.” 전국 각지의 시도연합회원들이 총집결한 이번 전국대회에선 지역연합회원들이 단체로 참여해 단결력을 뽐내는 △희망풍선 탑 쌓기 △대형 공 넘기기 △줄다리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 “추억을 만들어요.” 전국대회 기간 용평리조트 내에 마련된 △경락&지압 △얼굴화장 배우기 △여성친화형농기계 전시관 등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체험을 제공해 한여농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모/저/모

경락 등 실용적 재미 가득
○…이번 대회에서는 ‘뷰티존, 얼굴화장 배우기’, ‘Only One Haelth Zone, 경락&지압’, ‘Fun Fun 힐링 Zone, 타로점성술’, ‘여성농업인 친화형 농기계 전시관’, ‘농작업 편이 장비 전시 및 판매’, ‘무료법률상담’ 등 한여농 회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부스가 마련됐다는 평가. 특히 회원들의 관심도가 높은 얼굴화장 배우기와 경락&지압, 타로점성술 코너는 문전성시. 이날 부스를 둘러본 대회 참가자는 “건강과 뷰티 등 우리가 관심을 갖는 부스들이 마련돼 재밌었다”고 강조.

지식왕, 세탁기 수상 환호
○…한여농 회원들의 힘과 지식을 겨루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 이날 행사에서 열린 줄다리기와 풍선 터트리기에서는 남성들 못지않은 치열한 몸싸움과 힘겨루기가 진행돼 경기결과에 따라 응원하던 회원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 또 회원들의 지식을 겨루는 퀴즈대회인 여성농업인 지식왕 1 vs 100 코너에서는 높은 난이도로 곳곳에서 참가자들이 한숨. 퀴즈대회 우승의 영예는 구미시연합회 정말순 씨에게 돌아갔으며, 부상으로 통돌이세탁기를 받아 기쁨 두배.


●참석내빈
△오경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 △염동열 새누리당 의원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동일 강원도의회 부의장 △권석주 강원도의회 부의장 △권혁열 강원도의회 농림수산위원장 △함종국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김규태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 △장석남 강원도의회 의원 △강청룡 강원도의회 의원 △김용복 강원도의회 의원 △심영곤 강원도의회 의원 △진기엽 강원도의회 의원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원 △곽영승 강원도의회 의원 △김기철 강원도의회 의원 △신영재 강원도의회 의원 △장세국 강원도의회 의원 △최명서 강원도의회 의원 △박길선 강원도의회 의원 △박현창 강원도의회 의원 △오원일 강원도의회 의원 △조영기 강원도의회 의원 △조창희 경기도의회 의원 △최명희 강릉시장 △심재국 평창군수 △윤승근 고성군수 △전창범 양구군수 △김진하 양양군수 △박선규 영월군수 △노승락 홍천군수 △최문순 화천군수 △정상혁 보은군수 △김영만 옥천군수 △이필용 음성군수 △이근규 제천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조길형 충주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이상복 강화군수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박태식 농협중앙회 상무 △신현국 한국농어촌공사 이사 △김동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사 △성효용 한국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 △김진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김성응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장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손정렬 한국낙농육우협회장 △임현옥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장 △윤천영 전국농업기술자협회장 △이홍기 한국4-H본부 회장 △임종완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장 △오세을 대한양계협회장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 △이창호 축산식품안전발전협의회장 △유정임 한국농식품여성CEO연합회장 △조우현 한국민속식물생산자협회장 △안양호 한국관광농원협회장 △박상연 한국육계협회 부회장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상임대표 △장원석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정기환 국민농업포럼 상임대표 △윤주이 한국농어민신문 사장 △이순주 동양물산기업 이사 △박흥규 강원도농업기술원장 △권혁정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장 △이영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강원지역본부장 △윤석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강원지원장 △심기준 새정치민주연합 강원도당위원장 △유인환 평창군의회 의장 △이용기 강릉시의회 의장 △김형실 고성군의회 의장 △김혜숙 동해시의회 의장 △김철 양구군의회 의장 △조정이 영월군의회 의장 △이상현 원주시의회 의장 △차주영 정선군의회 의장 △허남진 홍천군의회 의장 △이흥일 화천군의회 의장 △유호령 강화군의회 의장 △엄창준 강를에코파워(주) 대표이사 △김준봉 제15, 16대 한농연중앙연합회장 △간정태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양해일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유근준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새호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김용우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회장 △정덕교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 △한상선 한농연충북도연합회 부회장 △이두영 한농연충남도연합회 회장 △유제관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김승식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김선홍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성한경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 △유광연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손홍배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장 △정성종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장 △김정기 한농연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장 △김인호 제3, 4대 한여농중앙연합회장 △허기옥 제5대 한여농중앙연합회장 △우정규 제6대 한여농중앙연합회장 △장정옥 제7, 8대 한여농중앙연합회장


●수상자명단
△산업포장=홍미희 제9대 한여농중앙연합회장 △대통령 표창=조연옥 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조정화 중앙연합회 감사, 이정남 경북도연합회장 △국무총리 표창=이숙원 충북도연합회장, 김명자 전남도연합회장, 신영화 제주도연합회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이정자 강원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황운자 동해시연합회 감사, 송순금 영동군연합회장, 김영자 제천시연합회장, 장미진 충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김기숙 충남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이미옥 전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이미숙 익산시연합회장, 김재금 전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배은화 전남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백윤옥 경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장외옥 경북도연합회 정책부회장, 최영옥 경남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이주복 경남도연합회 감사, 김순일 제주도연합회 정책부회장, 정순영 제주시연합회 정책부회장, 김순자 인천시연합회 정책부회장, 박복순 인천시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배순이 세종시연합회 수석부회장, 표숙자 중앙연합회 감사 △농촌진흥청장 표창=김홍경 삼척시연합회, 손감선 충북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영미 부여군연합회장, 임정원 보령시연합회장, 강복녀 전북도연합회 정책부회장, 김향숙 전남도연합회 감사, 강미영 경북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정연숙 경남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윤서연 경남도연합회 감사, 양옥매 제주도연합회 감사, 김미자 인천시연합회 감사 △한여농중앙회장상=변명숙 영월군연합회장, 허순복 보은군연합회장, 나명순 서천군연합회장, 강향임 무주군연합회장, 이오님 장흥군연합회장, 문희숙 경북도연합회 감사, 정윤미 진주시연합회장, 임보순 제주시연합회 사업부회장, 박정미 인천시연합회 수석부회장, 김홍란 세종시금남면회장 △감사패=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상무 한국농어촌공사장, 박태식 농협중앙회 상무, 김진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이기노·이현우 기자 leekn@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