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간 1개월 연장 됐지만 일부 졸속 수립 우려 여전
변화된 농업환경 반영 '귀농귀촌·다문화' 등 포함 예정


‘제4차 여성농업인육성 기본계획(2016~2020년)’의 초안인 정부 정책연구가 최근 우여곡절 끝에 시작됐다. 지난 3차 기본계획 수립 당시보다 3개월가량 늦은 출발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7월 30일 ‘중장기 여성농업인 육성정책 발전방안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오미란 (재)지역재단 이사(연구팀장), 박민선 농협대 대외협력실장, 정은미 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서정민 (재)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장 등을 주축으로 한 연구팀이 맡는다.

연구기간은 7월 하순부터 11월 하순까지로, 예년보다 3개월 늦게 시작한 대신 1개월 연장됐다. 중간보고회는 9월 20일경 열릴 예정이다.

여성농업인육성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위해 이번 정책연구에선 △농업농촌 변화 및 전망 △해외여성농업인 정책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여성농업인의 역할 및 향후 전망 △제3차 기본계획 평가 △제4차 기본계획의 비전과 정책목표, 추진체계, 정책과제 등의 내용이 담긴다. 

오미란 연구팀장은 “여성농업인육성법에 따라 수립되는 계획이다 보니 반드시 담아야 하는 내용이 있고, 여기에 농업환경 변화로 주목받고 있는 △6차산업 △귀농귀촌 △다문화 △젊은 여성농업인 △농촌복지 등의 내용을 포함해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미 2013년도에 여성농업인 실태조사가 이뤄졌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선 양적통계보단 심층인터뷰 방식으로 여성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1개월가량 지체될 것으로 보였던 정책연구가 3개월가량 늦어지면서, 일각에선 제4차 기본계획 수립자체가 졸속으로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농촌복지여성과 임기창 사무관은 “정책연구에 나서는 사람이 없어서 계속 유찰됐고, 3차 공고만에 연구팀이 결정되면서 부득이하게 늦어진 측면이 있다”며 “제4차 기본계획 수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