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해부터 가금산물 가격조사체계를 개선하려는 가운데 축산물품질평가원을 가격조사기관으로 선정하고 시범사업을 실시해 검증한다는 논의가 되고 있어 주목된다.

현재 가금류 가격조사체계 중 육계의 경우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 농협중앙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에서 가격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문제는 표본 선정에 대한 기준과 발표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소비자가 혼동을 느낄 수 있는 것.

이에 정부가 축평원을 중심으로 가격조사체계와 공표 시스템을 만들려 하는데 각 단체별로 도입과 관련해 의견의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현행 가격조사체계=현재 생계의 경우 총 3곳에서 가격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양계협회는 계열업체를 제외한 전국 6개 권역 유통업체(유사인티) 10개소에서 대, 중, 소 규격을 조사하고, 현장 D/C 가격을 반영해 매일 오전 9~10시 사이에 거래가격을 발표한다. 육계협회는 계열업체 5개소에서 조사를 실시하고 대, 중, 소 규격으로 생산비와 운반비가 포함된 kg당 가격을 매일 오전 9~10시에 발표한다. 농협중앙회는 양계농협 포함 15개 지역을 조사해 kg당 평균가격으로 발표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미국은 도계육을 중심으로 조지아주 농업국이 발표하는 일별가격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특히 공급자와 구매자간 평균 협상가격은 매일 조지아주 농업국에 보고된 후 시장가격으로 공표되고 있다. 유럽은 유럽위원회에서 육계 주간 시장가격을 조사해 유럽 물가와 내수 및 무역 등에 활용하고 있다. 유럽도 우리나라처럼 대부분 계열화됨에 따라 계열화 업체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도입 방향=농식품부와 축평원, 가금생산자단체는 최근 가금산물 산지가격 조사와 공표 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가금산물 가격조사체계 구축방안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 결과 가금산물 산지가격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1개월 이상의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조사 검증위원회를 통해 검증할 계획이다.

가격공표의 경우 축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평균가격을 공표하고 연계를 통해 각 협회 홈페이지에서도 열람할 수 있는 방안과 축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평균가격을 공표하고 협회가 URL링크방식으로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두 가지 제시안이 나와 있는 상태다.

검증위원회의 경우 산지가격 수집·발표에 따른 분기별 가격시황 및 조사원 점검을 위해 농식품부, 생산자단체 및 대학교수 등 10인 이내 전문가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가격체계 사례 조사단을 구성해 8~9월 사이에 일본 전농과 미국 조지아주 농업국 등을 시찰할 예정이다. 

▲주요 쟁점은=가격조사체계 구축에 있어 육계에서 입장의 온도차가 나타난다. 양계협회는 도입을 반대하고, 육계협회 측은 부분 찬성을 하고 있다.

양계협회에 따르면 조사와 발표를 정부에서 하는 품목은 없고, 변화가 빠른 시장 상황을 민첩하게 반영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조사체계를 현재대로 유지하는 게 옳다는 입장이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유통시장에는 D/C가 존재하는데, 축평원이 농가와 유통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가격체계조사와 공표를 하면 현장 불만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육계협회 측은 현재 생계 기준 가격조사에서 도계비용과 운반비 등이 포함된 생산원가를 반영한 도계육 가격 기준으로 하자는 입장이다. 육계협회 관계자는 “새로운 도계육 기준 가격체계가 도입되면, 기존의 다양한 가격조사를 없애고 정부 조사체계로 일원화해 유통구조 혼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영민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사무관은 “가금산물 가격조사체계는 현재 연구용역 중이고 1차 검증위원회가 9월에 열릴 예정이다”며 “합의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가겠다”고 말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