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여성친화형농기계’ 보급 확대계획을 내놨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농민단체장 간담회에서 보급 확대를 지시한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판매가 100% 정부 융자 가능
밭농업 주산지에 구입비 지원


최근 농식품부는 농업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해 짐에 따라 밭농업 중심으로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통한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 보급을 확대해 파종·이식, 수확단계의 기계화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전국 275만여 농업인 중 여성농업인은 141만여명으로 51.3%에 달하지만, 여성농업인들의 참여가 높은 밭농업 기계화율은 56.3%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현재 시·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임대사업소를 통해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 공급을 확대한다. 당장 2016년 신규 설치되는 농기계 임대사업소(42개소)는 승용관리기, 동력이식기 및 소형트랙터 등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를 50%이상 의무적으로 구입토록 했다. 이미 운영 중인 임대사업소 379개소에도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를 단계적으로 확대 공급한다.

또한 한·중 FTA 발효에 대비, 밭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콩, 마늘, 양파 등 주산지 20여곳에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 구입을 위한 예산을 별도로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내년부터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 구입시 정부 융자율을 판매가격의 80%에서 100%로 높인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과 농수축산 단체장들과의 간담회에서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회장 이길성)가 여성농업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농기계 보급확대를 건의했고,  대통령께서 농식품부와 농진청에 보급확대를 지시함에 따라 이번 대책을 추진하게 됐다”며 “여성친화형 주요농기계 보급확대를 통해 여성농업인의 농기계 이용율을 높이고 여성일손을 덜어주어 경영비 절감 및 소득 증대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