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채소 자율적 수급안정 체계 구축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농작물 자조금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도에 따르면 지난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226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5169ha를 대상으로 월동무·양파·양배추·배추·당근 등 월동채소 37만2000톤을 산지폐기했다.

하지만 매년 이뤄지는 산지폐기에도 처리난이 반복되면서 해마다 20억원 안팎의 예산이 투입되는 월동채소 시장격리 사업의 효과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도는 이에 다음 달까지 자조금 지원 사업 계획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도는 우선 올해 당근 1개 품목을 시작으로 오는 2017년까지 3개 품목에 대해 주산지 농협을 중심으로 조직화를 시행한 후 농작물 자조금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자조금 조성에 필요한 재원은 행정 지원금과 참여농가 출연금 등으로 충당하며, 수급조절과 소비촉진 및 판로 확대 등에 사용하게 된다.

도는 이 외에도 채소류 주산지 제도 시행, 월동채소 생산조정 직불제 제도개선 등을 검토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월동채소 수급안정을 위해 농가 스스로 일정금액을 적립하고 보전하는 방식의 안정적인 가격보장이 필요하다”며 “자조금 지원 관련 조례를 개정해 지원대상과 범위 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