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진흥' 정책토론회

▲ 이종배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식재단이 주관한 ‘2015 한식진흥을 위한 대국민 정책 토론회’가 한식진흥 및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렸다.

음식 자원 발굴·표준화 추진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 개발
해외 한식기반 강화 계획


정부는 한식 진흥 육성을 위해 단기적인 홍보 중심에서 장기적인 관점의 목표로 사업 전략을 재설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추진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성과 제고를 위한 집행 및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 9일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한식 진흥을 위한 대국민 정책 토론회’에서 이주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국장은 한식 진흥의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주명 국장은 한식 진흥을 위한 정책 추진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강조하며, “그동안 한식세계화를 통해 한식에 대한 ‘이해와 붐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면 앞으로는 국내 기반 재정비 및 현지화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해외 홍보와 외국인 대상의 홍보 사업으로 이뤄졌던 한식정책은 앞으로 국내 기반 정비를 통해 국내의 한식 저변을 확대하고, 이를 타 산업과 연계하는 등의 내실을 기하는 쪽으로 추진될 방침이다.

이주명 국장은 “앞으로 한식정책 발전방안은 단기적인 홍보 중심에서 장기적인 관점의 목표로 사업전략을 재설정할 방침으로 우리 식문화 확산 및 수출·농업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등 한식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사업 추진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해 농식품부·문체부 등이 참여하는 ‘관련기관협의체’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이어 “정부 역할이 불분명한 사업과 일회성·이벤트성 홍보, 성과가 낮은 사업은 폐지 또는 통폐합하는 등 사업을 개편하고 사업 추진 상황 등을 개선 점검·평가해 차년도 예산에 반영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향후 한식정책 발전 방안 추진과제로 △음식자원 발굴·표준화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 개발 △정보제공 등 인프라 강화 △산업화 지원 △인력양성, 취업 연계 지원 △민간 구심점 마련 및 역량 강화 △민간기반의 우수음식점 확산 △해외 한식기반 강화 △식생활교육 강화 △한식당 수준 향상 △제도기반 정비 △홍보·체험 프로그램 확충 △국산 식재료 활용도 제고 △전통문화·관광 자원 등 연계 등을 제시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2015 한식전문요리사 양성교육’을 통해 한식의 맛과 멋을 알릴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이달 17일부터 8월 1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하며,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에서 9월부터 12월까지 조리 경력 1년 미만 미취업자 대상 ‘젊은 전문요리사(영 셰프)’ 과정과 현직 조리사 대상 ‘중견 전문요리사(중견 셰프)’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