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시 구좌읍 주민자치센터에서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주최로 ‘당근 가격안정, 근본적인 방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전국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제주산 당근의 반복적인 과잉생산과 수급 불안정을 해결하기 위해 지자체와 생산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수급조절위원회를 구성, 자율적인 수급 조절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주최로 지난 10일 제주시 구좌읍 주민자치센터에서 ‘당근 가격안정, 근본적인 방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최병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실장은 ‘당근 주산지 조직화를 통한 자율적 수급안정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당근의 자율적 수급 안정사업을 주도할 기관이 없어 사전·사후 조치가 미흡해 당근 가격이 안정화 되지 못하고 있다”며 “컨트롤타워 역할을 위한 정부와 관측센터, 지자체, 농협, 생산자 등이 참여하는 수급조절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실장은 당근의 평년가격·생산비·이윤을 기준으로 제주의 적정재배면적을 지난해 1694ha보다 5~23% 감소한 1309~1420㏊로 추정하며 “수급조절위원회를 통해 적정재배면적 유지와 생산량 증감에 따른 위기구간별 대응방안 검토, 작목전환 유도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실장은 이 외에도 파종 후 생육단계에서 과잉생산이 우려될 경우 계약재배 농가가 육묘를 폐기하면 평년가격의 80% 수준을 보장하는 생산안정제와 출하창구 일원화를 통한 산지유통체계로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려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방안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김우남 위원장은 “정부, 지자체, 농협, 생산자와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당근가격안정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예산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명산업 당근을 수급안정과 소득증대의 성공 모델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