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맞춤의료연구단

김치유산균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를 포함한 코로나바이러스, 신종플루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김치의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영남대 맞춤의료연구단(단장 박용하 교수)은 김치로부터 추출한 유산균이 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및 병원성세균질환에 대해 광범위한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음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박용하 교수와 말레이시아 USM대학, 다국적기업 ‘3M’, 동물실험기업 ‘테로카자야’ 및 한국 유산균전문기업 ‘(주)프로바이오닉’으로 구성된 국제 공동 산학연 컨소시엄 연구팀이 지난 1년 동안 김치유산균의 가축(닭) 대체 항생제사료 연구 과제를 수행하면서 밝혀낸 결과다. 연구팀은 김치유산균 중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프로바이오 65’ 균주가 기존의 가축사료 내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음을 입증해 냈다. 이와 함께 김치유산균이 동물에 섭취되면 점막에서 혈액 내 항체를 분비시키고 이를 통해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숙주를 방어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을 방지한다는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박 교수는 “김치에서 추출된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프로바이오65는 현재까지 인류가 발견한 그 어떤 유산균보다도 광범위하게 항코로나바이러스, 항인플루엔자, 항병원성세균 효과를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면역개선 효과까지 발휘한다는 것이 여러 차례의 실험을 통해 입증됐다”며 “사스, 메르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 질환이나 신종플루 같은 인플루엔자 질환, 그리고 아토피와 같은 면역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에 우리나라가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