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위성곤(새정치민주연합·동홍동) 의원은 제주도가 지난 5월에 발표한 감귤 구조혁신 방침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현장 중심의 감귤 농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 의원은 지난 6일 개회한 제332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감귤 구조혁신 방침 근본 취지에는 동의하나 대안과 대책이 부족하고 현장 농업인들의 동의가 힘든 상황에 우려와 유감을 표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위 의원은 “등급 외 감귤 가공용 수매거부와 보조금 지원 문제는 감귤농가의 생계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일방통행식 추진이 감귤농가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 의원은 “감귤 시장 격리에 대한 아무 대안과 대책 없이 보조금 폐지를 선언하는 것은 감귤의 출하조절기능의 상실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감귤 가공 산업 발전을 위해서라도 명확한 지원방안이 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의원은 “감귤 구조혁신 주 내용은 새로운 사업이 아닌 과거부터 시행하거나 도입해온 정책”이라며 “노지감귤 당도가 감소하고 있는 결과를 볼 때, 이에 대한 원인규명 없이 재원만 투입하는 것은 과거를 답습하는 결과만 낳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위 의원은 “최저가격을 보장하는 방안 등 적극적이고 새로운 정책의 도입을 건의하며, 감귤산업 현장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우려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