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농업경제학회와 한국식생활교육학회는 지난 3일 강원도 알펜시아리조트에서 ‘2015 식=농 교육포럼’을 열고 식생활교육의 현황과 과제 등을 논의했다.

먹을 것이 차고 넘치는 시대다. 더욱 안전하고 보다 가치 있는 식품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잘못된 식습관과 불균형한 영양섭취 등으로 인한 여러 문제들도 불거지고 있다. 새로운 대안으로 식생활 교육이 부상하고 있는 배경이다. 이런 차원에서 민관에서 2010년부터 추진 중인 중장기적인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은 향후 식생활 지침 개발 및 전문가 양성, 성과 및 효과 분석 등 ‘실천’ 영역을 한층 구체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추진 과제를 요구받고 있다. 다른 측면에선 농업과의 연계 강화 방안도 풀어가야 할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지난 3일 한국농업경제학회와 한국식생활교육학회가 공동 주최한 ‘2015년 식=농 교육포럼’의 내용을 중심으로 국내 식생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를 살펴본다.

식생활교육 가치, 국민 공감대는 높지만 실천은 미흡
컨트롤타워 수립 지역·민·관 연계 네트워크 구축해야
농업·농촌 중요성 알릴 기회…농업과 연계방안 마련을


▲‘공감’에서 ‘실천’으로=올해부터 2019년까지 추진 중인 식생활 교육 제2차 기본계획은 ‘바른 식생활, 건강한 식문화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 아래 ‘환경·건강·배려’라는 3개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가정 △학교 △지역 △농어업 및 환경과의 조화 △전통식문화의 계승 발전 등 6개 부문 47개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2차 기본계획의 수립 과정에서 제기된 보완 사항 중의 하나는 식생활 교육의 핵심 가치와 목표 등을 어떻게 구체화하고, 이를 유효한 실천율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측면이다. 다시 말해 식생활 교육에 대한 ‘인지’에서 ‘실천’으로의 전략 수립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인 것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이번 포럼에서 발표를 맡은 김주현 동서울대 교수는 ‘2014년 국민 식생활 실태조사 결과 및 개선방안’ 자료를 통해 식생활 교육의 핵심 가치에 대한 동의율과 실천율의 심각한 격차를 짚으며, 식생활 교육 핵심가치의 효과적 추진 및 식생활 지침의 개발 및 보급 등을 향후 과제로 꼽았다.

김 교수는 “환경과 건강, 배려라는 식생활 교육의 3개 핵심 가치에 대한 국민들의 동의율은 각각 92.3%·92.8%·78.5%로 높게 나타났지만 실천율은 각각 51.2%·56.2%·24.1%로 상당한 격차를 보였다”며 “이는 식생활 교육이 아직도 걸음마 단계라는 현 주소를 보여주고 있는 부분으로, 식생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할 측면”이라고 말했다.

박성우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식생활 교육의 추진 방향에 대해 ‘자기결정권’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며, “국민들이 자기결정권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중요하며, 주입식 등의 사업 추진은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부처와 지역 아우르는 체계 구축=민관이 함께 추진하는 동력이 힘을 받아야 식생활 교육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통합적인 컨트롤 타워 수립과 더불어 지역의 민간 영역을 유기적으로 묶을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정부 차원에서 여러 부처들이 협의를 통해 식생활 교육이 추진되고 있지만, 컨트롤 타워가 부재한 상황”이라며 “중앙에서 컨트롤하는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노규 식생활교육학회 고문은 ‘일본 식생활교육의 발전과 전망’이라는 발제를 통해 일본의 사례를 견줘 “보건, 교육, 농림수산식품, 환경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플랜 수립과 정부부처별 추진 사항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지역에서도 지역조례를 기반으로 민·학·관이 연계된 지역추진체계를 완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우 과장은 “식생활 교육의 추진 방향 가운데 민관의 네트워크를 어떻게 굳건하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부분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민간 영역의 자원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적정 부분으로 유도해 국민들이 원하는 식생활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요구된다”고 짚었다.

지역 사회의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현황을 소개한 홍완수 상명대 교수는 식생활 교육의 지역 인프라 관리 차원에서 “중앙급식관리센터 설치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148개소 지역센터를 효율적으로 통합운영 관리할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며 “중앙센터에서 각 지부 센터 업무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함으로써 예산 절감의 효과가 기대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농업·농촌과의 연계 강화=식생활 교육을 통해 농업·농촌의 중요성과 가치를 확산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만큼 농업과의 연계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탁명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사무총장은 “농업을 기반으로 한 식생활 교육은 농업·농촌의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충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먹을거리에 대한 접근을 통해 농업의 중요성과 식량자급률 등에 대해 많은 이들이 알 수 있기 때문에 농업과의 연계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미자 서울문화예술대 교수는 해외의 ‘식농교육’ 사례를 통해 지역 사회와 농업에 기반을 둔 다양한 형태의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해외의 경우 유치원부터 식생활 교육 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체험식생활 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영양교육, 건강급식, 지역 농가들과의 친밀감 형성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식생활 교육과 농업과의 연계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예비 교사들, 식생활 교육 과목 배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애주기별 식생활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올해 2학기부터 전국의 주요 교육대학교에서 교과과정에 ‘식생활교육’ 과목을 포함해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해당 대학은 서울교대, 춘천교대, 공주교대, 광주교대, 전주교대, 진주교대, 제주교대 등 7개교다. 또 교육대에는 체계적인 식생활교육 과목 운영이 가능하도록 이미 개발된 표준교재도 보급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대 내 부설초등학교 2곳을 ‘식생활교육 시범학교’로 지정해 이달 10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식생활교육 시범학교로 선정된 학교는 정규 교과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방과후 교실 등을 활용해 어린이 식생활 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이재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식생활 교육뿐만 아니라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거나 담당할 교사 및 예비교사의 식생활 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교육 역량 함양이 중요하다”며 “향후 부처간 협업을 통해 유아, 어린이 등 다양한 대상층에 대한 식생활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