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농약 관련 소비자상담 해마다 증가…대책 세워야

▲ 농식품부 등은 19일 소비자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2015년도 제2차 농식품 소비자정책 포럼을 열었다.

안전한 농식품에 대한 기대치와 더불어 잔류농약 등 농약과 관련한 소비자의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농식품의 신뢰 확보를 위해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성분 검사 방법 등의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지난 19일 서울 LW컨벤션에서 2015년도 제2차 농식품 소비자정책 포럼을 열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소비자단체의 제안으로 농약 등 농자재 및 농식품 안전관리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농식품 안전 분야는 소비자의 관심과 민감도가 매우 높은 분야인 만큼 이날 포럼에선 소비자단체에서 소비자 상담 대표전화 1372로 접수된 불만사례를 분석한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받았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2012년 1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전국소비자상담센터(1372)에 접수된 농식품 관련 소비자 상담사례 건수 전체 2754건 중 농약 관련 상담건수는 139건으로 전체의 1.5% 수준이었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2012년 45건·2013년 38건·2014년 41건·2015년 5월까지 15건 등 매년 꾸준한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품목별로는 과일류가 62건(44.6%)으로 가장 많았고, 채소류 28%, 곡류 11.5%, 고춧가루 5.7% 순으로 나타났다. 불만 사례별로 살펴보면 농약 냄새 등 의심스러움이 73건으로 가장 많았고, 검사요청 53건, 이상증세 25건 순으로 조사됐다. 품목별로 나타난 소비자들의 요구는 대부분 농약의심성분, 잔류농약, 친환경인증표시제도 등 ‘정보요청’ 사례가 많았다. 특히 농약 성분검사 방법이나 원인규명 등의 문의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단체들은 농식품 안전 측면이 농식품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소비에 직결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은경 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은 “농약 관련 소비자 상담 내용 중 농약 성분검사 방법 요청과 원인규명에 대한 상담이 다수를 이루고 있어 성분 검사 방법에 대한 대안책이 필요하다”며 “농약검출검사, 농식품 관련 검사가 필요한 경우 간소화한 검사 과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사무총장은 또한 “농산물 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생산단계는 농식품부가, 유통단계는 식약처 관리로 통합관리의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어 관리 소홀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철저한 관리로 소비자 신뢰도 확보가 요구된다”고 촉구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소비자가 공감하는 소비자정책 실현을 위해 소비자정책 포럼 논의 주제를 농산물 품질, 레저 등 농식품부 정책 전반으로 다양화하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호 이해증진, 신뢰형성을 통해 상생할 수 있도록 소비자-농업인단체장 현장간담회 등을 정례화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