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어촌지역 지키기 운동본부’ 출범…상임대표 김진필
농어촌 지역대표성 보장 촉구·농어민 권익보호 등 나서기로

▲ 한농연을 비롯한 농수축산단체,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 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 등 범 농업계는 20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농어촌지역 선거구 축소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농어촌 지역 지키기 운동본부’출범식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박노욱 봉화군 군수, 김진필 한농연 회장, 이형권 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 회장과 대표자들이 출범 선언문를 낭독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농민단체를 포함한 범농업계가 내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농어촌 지역구를 지켜 농어촌의 지역대표성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점차 소외받고 있는 400만 농어민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26개의 농수축산단체와 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 소속 261개 지역농협,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의 67개군 등이 참여한 ‘우리 농어촌 지역 지키기 운동본부’는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의 농어업인 400여명과 함께 출범식을 가졌다. 운동본부는 농어촌의 대표성과 함께 인구와 면적을 함께 고려한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범농업계가 손을 잡은 결과물이다.

운동본부의 상임대표를 맡은 김진필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국가 전체 예산 중 농식품 예산 비중이 2010년 5%에서 올해 3.7%로 감소한 것만 봐도 400만 농어민들이 뒷전으로 밀리고 푸대접을 받아왔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농어촌 지역구 국회의원 정수마저 줄게 되면, 한·중 FTA와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대응한 시장개방 대책마련은커녕, 국토의 균형발전을 통한 지역 양극화 해소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는 “국가 기간산업인 농어업과 농어촌의 역할과 위상이 제대로 보장받는 선거구 개편은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반드시 농어촌 지역구는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상임대표는 운동본부가 농어촌 지역구를 보호하는 것 외에 열악한 농어민의 복지서비스를 개선하고, 행정 및 교육기관의 통·폐합을 막는 등 농어민의 권익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농어촌 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모임’의 여당 간사인 황영철 새누리당(강원 홍천·횡성) 의원은 “농민단체 등 농업계가 다 연합해서 출범한 운동본부가 앞으로 해나갈 활동은 정치권에서의 수많은 논의보다 분명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농어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할 수 있는 국회의원이 줄어드는 것은 막아야 하며, 특히 6월 1일에 운동본부와 함께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상임대표는 “농어촌을 무시하고, 농어촌의 미래를 짓밟는 나라 중에 잘 되는 나라는 없고, 모두 농어업과 농어촌을 기반으로 성장했다”며 “인구수만 아니라, 유권자수, 지역영향력, 면적 등을 고려해 정치적 대표성을 만드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만큼 운동본부에서 뜻을 모아준다면 그것을 토대로 정개특위에서 그 뜻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출범식을 마친 운동본부는 ‘인구수 기준 선거구 개편, 무엇이 문제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오히려 또다른 불평등을 낳을 수 있다는 점, 농어촌 지역구는 면적이 넓은 만큼 인구와 면적을 함께 고려해 선거구를 조정해야 한다는 점 등이 제시됐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