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성공전략 '길잡이' (유상오 원장)

 

적은 돈으로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지침서가 발간돼 화제다.

(사)한국귀농귀촌진흥원 유상오 원장이 발간한 이 책에는 어디서부터 귀농귀촌 준비를 해야할지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마음가짐점검 △단계별 귀농귀촌 준비 △귀농 귀촌 교육정보 △정부지원자금 100% 활용법 △대표적인 귀농귀촌 성공스토리 △저자가 제안하는 성공전략 △각종 정부 지원정책 자료가 총 망라돼 있다.

특히 단독 3000만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귀농귀촌 노하우는 은퇴자금이 부족한 독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록으로 2015년 정부의 귀농·귀촌 정책과 지원 시스템, 지자체의 귀농 유치 전략, 귀농귀촌 지자체별 유망품종, 2015년도 귀농귀촌 교육기관, 2015년 귀농귀촌 관련 정책 Q&A, 귀농귀촌법 내용 등 다양한 자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귀농귀촌의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상오 원장은 “도시에서의 삶은 자전거타기와 같아서 페달을 돌려야만 앞으로 갈 수 있는데, 만약 도시에서 일자리를 잃고 돈을 벌지 못한다면 생활은 점점 궁핍해질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삶의 철학과 방식을 바꿔 농·산·어촌으로 돌아간다면 삶의 방식이 자전거타기에서 뗏목타기로 바뀌고, 금융자본주의의 무한경쟁에서 해방돼 삶의 진정한 의미와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가격은 1만8000원.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