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유임 부의장은 여성과 마찬가지로 사회약자인 소농을 살리는데 앞장서겠고 강조했다. 

올해 도 농업예산 증액 ‘숨은 공신’
묵은쌀 대신 신선미 급식 공급 주도
도시축산·지역 농식품 납품 등
농업 애정 담긴 아이디어 무궁무진


정치인들은 표를 먹고 산다. 지역구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당연히 관심사도 지역구 민원에 한정된 경우가 많다. 경기도의회 김유임(51·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런 측면에서 좀 색다르다. 도시 지역구 의원들이 꺼려하는 농정해양위원회에 자진해서 들어갔고, 최근에는 경기도 농업예산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실제로 올해 경기도 농업예산이 410억원 정도 증액될 수 있었던 것도 경기도의회 부의장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의 역할이 컸다는 후문이다.

“농업이 살아야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해요. 제가 농업에 관심과 애정을 쏟는 이유죠. 농업인들은 판로가 문제고 소비자들은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민이 많잖아요. 양쪽의 고민을 결합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죠.”

2002년 고양시의회에서 활동하면서 고양시 지역쌀을 학교급식으로 납품하는 시책사업을 만든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로선 파격적이었던 이 사업을 통해 고양시는 추곡수매 파동을 비켜갈 수 있었고, 친환경무상급식 운동도 힘을 받았다.

“학교급식 관련 토론회에서 고양시 초등학교에 3년 동안 묵은 정부미가 공급된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됐어요. 지역에 좋은 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격적인 이유로 오래된 정부미를 공급하고 있었던 거죠. 학부모와 시가 비용을 반씩 부담해서 지역의 좋은 쌀을 공급하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곧바로 사비를 털어 고양시 초등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돌렸어요. 설문지는 100% 수거됐고, 95% 이상 높은 찬성률을 보였죠. 결국 시책사업이 만들어졌고, 도정한지 일주일도 안 된 신선한 쌀이 초등학교는 물론 중학교까지 확대·공급될 수 있었어요.”

농업에 대한 김 의원의 관심과 애정은 참신한 아이디어에서도 엿볼 수 있다. 최근 김 의원은 소를 위탁해서 키우는 ‘도시축산’을 구상 중이다. 도시민들이 농업의 참된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 농업이 수입개방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평소 도시농업에 관심이 많았는데, 불현 듯 도시축산이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어요. 농업을 돈의 문제로 만 보는 게 아니라, 도시민들이 소를 위탁해서 키우면서 농업의 가치를 공유하는 거죠. 농민들은 도시민들에게 사료값과 인건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어 1석2조라고 생각했어요. 현재 경기도 축산산림국에 관련 정책을 만들라고 지시한 상태고, 남경필 도지사도 사업취지를 듣고는 ‘연정(경기도 여야 상생화합 정치모델)’이라는 소를 키우겠다고 하더라고요.(웃음)”

이외에도 김 의원의 머릿속에는 △로컬푸드 매장에서 도정기를 갖다놓고, 소비자들이 일주일분씩 도정을 해가거나 나락을 직접 유통하는 방안 △영농조합을 사회적기업으로 탈바꿈시키는 방안 △스타벅스 등 유명 커피전문점에 영농조합이 생산한 가공식품을 공급하는 방안 △지역별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도교육청과 공유, 농촌체험을 활성화하는 방안 등 평소 농업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없으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아이디어들로 꽉차있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활동을 시작했다는 김 의원은 앞으로 소농을 살리고 공동체를 복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학창시절 민주화운동을 열심히 했고 민주화과정에서 남녀평등과 복지 등 사회문제가 상당부분 해결될 거라고 믿었는데, 막상 결혼을 하고보니 현실은 다르더라고요. 고양여성민우회에서 활동을 하다가 우리가 직접 여성문제를 해결해보자는 취지로 정치활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학교급식 문제를 계기로 농업에 관심을 갖게 됐고, 여성과 마찬가지로 사회약자인 소농을 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죠. 대농 위주의 정책방향을 하루빨리 수정해야 해요. 앞으로 소농을 살리고 공동체를 복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청년 농업인을 길러내는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에요.”

이장희‧이기노 기자 leejh@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