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올해부터 2019년까지 5년 동안 식생활 교육의 전반을 아우르게 될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된 1차 기본계획에 이은 것으로, 이에 대한 민관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관계부처 의견수렴 및 지역별 공청회를 통한 현장의 여론을 수렴해 마련됐다.

지역단위 식생활교육에 초점
가정·학교 등 대상 세분화
농어업 연계, 환경과 조화 강화


이번에 수립된 2차 기본계획은 ‘바른 식생활, 건강한 식문화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 아래 환경·건강·배려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가정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 △지역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 △농어업과의 연계 및 환경과의 조화 △전통식문화의 계승·발전 △추진기반(정보·홍보·교류) 등의 6개 부문 47개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1차 계획과 차이점은=이번 계획은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지역단위 식생활 교육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또 추진 대상을 식생활교육 대상별(가정, 학교, 지역, 농어업 등)로 세분화하고 접근하도록 해 부문별 다양성을 존중하고 세부 과제 실천력을 높이는 효과를 꾀했다. 추진 과정에서 교육·체험기회를 확대하고 관계부처 및 민관거버넌스 협력을 강화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여겨진다. 특히 농어업과의 연계 및 환경과의 조화를 강화한 식생활교육 방향에 초점을 둔 부분도 새롭게 보완된 부분이다.

이와 관련 이재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2차 기본계획은 1차 기본계획과 비교하면 바른 식생활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지역의 역할을 강조했다”며 “실천과제도 단순한 인지도 제고에서 벗어나 실천·체험 중심으로 제시했고, 관계부처 협력 강화를 위해 ‘식생활교육 실무위원회’ 설치 및 매년 평가·피드백을 위한 ‘평가위원회’를 운영해 내실 있게 식생활교육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문별 주요 내용은=이번 계획에선 가정과 학교, 지역, 농어업 등 부문별 실천과제가 구분됐다.

가정에선 ‘아침밥 먹기’ 범국민운동 추진과 영유아와 임신·수유부에 대한 식생활교육을 강화한다. 또 ‘가족 밥상의 날’ 전국 캠페인을 전개해 매주 수요일을 ‘가족 밥상의 날’로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은 정규교과 과정에 식생활교육 관련 내용을 반영해 강화했다. 음식에 대해 올바른 지식과 바람직한 식습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 시간을 ‘살아있는 교재’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전국 200개 학교, 12만명을 대상으로 쌀 중심 식습관 학교(가칭 쌀토리 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에서는 한국형 식생활 실천 확산 및 조기 정착을 위한 지자체 단위 맞춤형 식생활교육을 추진한다. 또 지역 여건을 반영한 지자체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수립 및 ‘식생활교육위원회’ 구성, ‘식생활교육 조례’ 제정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농어업과의 연계 및 환경과의 조화도 고려된다. 소비자와 생산자,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식생활교육 기반을 확립할 방침이다. 학교급식 등에 지역농산물 사용이 확대돼 식량자급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식생활교육 연계가 적극 추진된다. 가정·외식, 집단급식소 등 현장에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등 환경친화적인 식생활교육도 강화된다. 이를 위해 식생활 개선 및 음식물 폐기물 절감방안이 마련되고, 학교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대책 수립·시행 및 실태조사가 실시될 계획이다.

이밖에 전통식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과제 아래 농어촌 체험, 전통음식 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통식문화에 대한 체험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식생활교육 추진 기반 조성을 위해 정보·홍보·교류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식생활교육의 달(6월)’ 및 ‘식생활교육 주간(6월 셋째주)’도 지정·운영된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