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삶의 질 획기적 개선
농식품부, 6개 시군 신규 지원


지난해 농촌현장의 반응이 가장 뜨거웠던 복지정책을 꼽으라면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을 빼놓을 수 없다. 1000원 안팎의 저렴한 비용으로 택시나 버스를 마음 편히 이용할 수 있어, 농촌마을의 고령자 등 교통취약계층의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014년도에 처음 실시한 시범사업으로 12개 시군에서 소형버스형 또는 택시형 모델을 도입, 205개 마을 2만5000여명이 혜택을 누렸고, 여러 지자체에 제도가 확산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실제로 충남발전연구원이 실시한 모니터링 결과 고객만족도는 ‘운행 전 39.90점에서 운행 후 88.2점’으로 크게 높아졌다. 이밖에 정류장 접근시간 16.1분, 버스대기시간 15.4분이 각각 단축됐고, 짐 운반 편의는 43.5점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말 실시한 수요조사에선 49개 시군이 자체 시행을 검토하거나 2015년도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현장의 반응이 뜨겁자 농식품부는 당초 계획에 없던 신규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미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기존 12개 시군을 지원하고, 6개소는 신규 지정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예산당국이 시범사업 연장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올해 신규로 선정되는 시군은 2016년에는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박상호 농식품부 농촌정책과 사무관은 “농촌형 교통모델 발굴사업은 애초에 시범적으로 2015년까지 2년간만 하기로 했지만, 아직 교통취약계층을 위한 사업확대가 미흡하다고 판단해 올해 6개소를 추가 지정하게 됐다”며 “선정결과는 3월중 발표될 예정이며, 농식품부는 이번 시범사업이 2016년까지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상호 사무관은 또 “농촌마을 주민이 병원, 시장, 학교, 관공서가 집중된 읍·면소재지 등 서비스 거점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야 말로 취약한 서비스전달체계를 보완하는 기본적 복지정책”이라며 “사업모델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농촌형 교통모델 우수 사례집’과 ‘가이드 북’을 3월중에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