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방안 수립 계획…전문가 참여 연구용역 진행

농식품 분야에서 그 전통성과 우수성 등을 정부가 인증하는 식품명인제도의 관리 체계와 지원 방안 등이 개선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우수한 우리 식품의 계승·발전과 6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식품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현행 식품명인제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1994년 시행된 식품명인제도가 다양한 분야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식품명인의 지원과 관리 측면에 미흡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 관련업계와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식품명인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담당자는 “1994년 식품명인제도가 시행된 이후 지금까지 20년이 흐르는 동안 사회 여건이 변화되고 식품명인 특성과 수요 등도 다양해졌는데도 불구하고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식품명인제도 발전 방안을 수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이런 차원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며, 가급적 상반기 안에 발전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정부의 방침은 농식품 분야의 6차 산업화가 중요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식품명인의 활용 및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업계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식품명인업계에선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 관계자는 “식품명인은 6차산업화라는 정부 정책 기조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며 “업계와 정부의 노력으로 식품명인제도에 대한 개선이 이뤄지고 있으며, 하루빨리 식품명인제도 발전 방안이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식품명인의 전수자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법안도 최근 국회 농림축산해양수산위원회를 통과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현재 50여명의 식품명인이 활동하고 있지만 현행법상 식품명인 전수자에 대한 지원 근거가 없어 식품명인들이 전수자 육성 문제의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 등은 지난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품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