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상실…생계 지원 촉구

FMD(구제역) 발생이 이어지는 가운데 낙농헬퍼요원들이 생계를 이어가기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될 경우 낙농헬퍼 사업 기반이 무너질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낙농육우협회에 따르면 최근 FMD 확산으로 농식품부의 FMD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낙농헬퍼요원이 축산관련 종사자로 분류돼 1개 목장을 초과해 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어, FMD 발생·인접지역의 낙농헬퍼사업이 사실상 중단됐다. 이에 따라 낙농헬퍼요원의 일자리가 상실돼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낙농육우협회가 지난달 29일 낙농헬퍼요원의 생계비 지원을 농림축산식품부에 요청했다. 낙농육우협회는 공문을 통해 농식품부에 ‘FMD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낙농기술이 숙련된 헬퍼요원들의 대거 이탈이 예상돼 낙농헬퍼 사업 기반이 무너질 우려가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낙농헬퍼요원에 대한 생계비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낙농육우협회 관계자는 “낙농헬퍼요원들이 대부분 전업으로 생계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낙농헬퍼 사업이 유지되려면 이들에 대한 생계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낙농헬퍼사업은 낙농산업 특성상 쉴 수 없는 낙농가에게 대체인력을 제공해 노동공백을 해소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헬퍼회, 낙농조합, 낙농육우협회 등을 통해 실시되고 있으며, 강원·충북·경남·제주에서는 광역지자체 사업으로 지원되고 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