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오 귀농귀촌진흥원 원장
귀농귀촌 100선 동영상 제작
유튜브에 무료 공개 '눈길'


(사)한국귀농귀촌진흥원의 유상오 원장이 예비 귀농·귀촌인을 위한 무료 동영상, 『유상오 원장의 귀농귀촌 100선』을 제작해 유튜브(www.youtube.com)에 공개했다.

유상오 원장이 사비를 들여 직접 제작한 이번 동영상은 편당 5분 분량으로 귀농귀촌 결심에서부터 준비-지역이주-적응-자립 및 안착 등 귀농귀촌의 모든 과정을 ‘A부터 Z까지’ 자세히 담았다. 특히 ①초기자금은 얼마가 필요한가 ②어디로 가야하나 ③가면 뭘 먹고 사나 ④원주민들과 친해지기 등 예비 귀농·귀촌인들이 궁금해할만한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가 자막과 삽화, 사진 등과 함께 곁들여져 있어 귀농·귀촌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상오 원장은 “귀농귀촌을 원하고 준비하는 사람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뭘까, 고민하다가 동영상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게 됐다”며 “은퇴 이후에 대한 고민으로 막연한 두려움에 빠져 있는 도시민들이 용기를 갖고 시골로 돌아와 80세까지 일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워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유상오 100”을 치면 1편부터 100편까지 볼 수 있다.

국내 귀촌컨설턴트 1호인 유상오 원장은 일본 지바대학에서 환경계획학 박사를 받았으며 대한주택공사 최연소 연구부장, 경향신문 전문위원을 거쳤다. 한국사회의 고령화와 양극화, 내수침체 구조 속에서 개인이 은퇴 후 살아갈 수 있는 대안으로 ‘귀농·귀촌’ 모델을 제시, 다양한 저술활동과 교육·방송활동을 진행 중이며 특히 도시와 농촌간의 융합을 통한 상생 방안 마련에 관심이 많다. 이를 위해 직접 농촌에서 도농융합 모델을 만들기 위해 현재 경북 상주에 임야를 구입해 ‘귀농귀촌 모델가꾸기사업’도 추진 중이다. 저서로는 <3천만원으로 은퇴 후 40년 사는 법> <국가재테크> <귀농귀촌 6차산업으로 성공하기> 등이 있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