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산 농자재
“시설하우스 환경개선효과 탁월”···태광에코 ‘복합환경제어형 환기장치’ 주목
   

(주)태광에코(구 태광기계)가 지난해부터 새롭게 생산 보급 중인 복합환경제어형 환기장치가 시설하우스 환경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광에코에 따르면 복합환경제어형 환기장치는 시설하우스 내의 온도를 유지시키는 난방기의 기능은 물론 적정 이상의 습도 및 유해가스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동시에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내부로 유입시켜 쾌적한 시설환경을 제공해 준다. 시설하우스 내부의 습도 및 유해가스는 열 회수시스템을 거쳐 외부로 배출시켜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외부 공기는 전기히터로 일정 온도까지 상승시켜 내부로 유입시킨다. 더불어 식물이 필요로 하는 적정탄산가스를 공급 및 유지해 주는 장치까지 결합시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복합환경제어형 환기장치 기계 한 대를 통해 난방 및 제습효과, 쾌적한 환경조성, 적정탄산가스공급을 해주는 기능이 최대 장점인 것이다. 이에 시설단동하우스, 곶감건조장, 버섯재배사 등 협소한 공간에서 최소한의 면적으로 여러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작업농가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 제품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에너지효율화지원사업으로 다겹보온커튼과 함께 지원하면 보조지원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복합환경제어형 환기장치는 경북도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개발된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보완해 개발된 제품으로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경북지역에 10대 공급됐으며, 올해도 10대 공급할 예정이다.

곽광섭 사장은 “이 제품은 기존의 열회수형 환기장치의 난방열량을 두 배로 증대시켜 쾌적한 시설하우스 환경을 유지해 농약살포 횟수를 줄여 인건비 등을 절약할 수 있다”라면서 “특히 주간에는 시설하우스 내에 충분한 탄산가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장치를 결합시켜 고품질 생산비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문의 (053)634-1190~1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