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만 되면 축산농가는 물론 관계당국까지 비상이다. 제발 올해만이라도 조용히 지나가길 바랐지만, 결국 헛된 꿈이 돼버렸다.

전남도는 지난 6일 무안군 일로읍에 소재한 육용오리농장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농장은 육용오리 2만6000마리를 키우고 있는데, 가축방역관이 확인한 결과 폐사 등 AI 의심증상을 보이고 있어 이동통제 등 대응 매뉴얼에 따라 조치 중이다. 현재 정밀조사가 진행중인데, 조만간 확진여부가 판단될 것으로 보인다.

새해 들어 돼지 구제역이 충청지역뿐 아니라 경북과 경기지역으로 번져가고 있는 가운데 AI 신고까지 들어오는 등 가축 질병에 대한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사실 AI는 2014년 일년내내 농가와 방역당국을 괴롭혔다. 보통 겨울철에 발생해 4~5월이면 종식선언이 이뤄졌는데 지난해엔 한여름에도 병이 발생하면서 토착화 우려까지 낳고 있다.

최근엔 경기도 성남시 모란시장에서 판매되는 토종닭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구제역이든 AI든 한번 질병이 발생하면 해당 농가는 물론 산업전반에 큰 타격을 끼친다. 정부도 보상금 등으로 엄청난 금액을 지출하는데, 최근 4년 사이에 구제역과 AI 등 가축질병에 대응하기 위해 소요된 예산이 3조원에 달한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3조원이라는 금액 대부분이 살처분 보상금과 생계안정자금이다. 예산이 없다며 제대로 된 방역대책을 펼치지 못하다 그 수십 수백 배에 달하는 금액을 날린 셈이다.

결과적으로 볼 때 해마다 수천억원이라는 예산을 쏟아 부었지만, 해결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구제역은 백신의 효과마저 의심을 받고 있고, AI는 정확한 감염경로조차 확인이 안됐다. 농민들은 ‘정부가 한 일이라곤 지자체와 농가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밖에 없다’고 푸념할 정도다.

이제는 바꿔야 한다. 다행히 구제역이나 AI가 자연소멸 되거나 발생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이런 기대는 정부정책이 될 수 없다. 정부는 이런 질병에 대한 근본대책을 세워야 한다. 농가와 지자체에 책임전가만 할 것이 아니라 병이 왜 발생하는지 근본원인과 예방법부터 밝혀라.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