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가락시장서 감귤유통 과정 점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운데)가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방문해 경매현장을 둘러보고, 제주감귤의 유통실태를 점검했다.

“비상품 감귤을 출하하는 잘못된 관행을 막기 위해 감귤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제재 방안을 강구해 제주감귤의 의지를 세워 나가겠습니다.”

3월까지 유통 단속 강화
철저한 품질 관리 강조


제주산 월동채소와 감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농업 및 경매 현장을 찾아다니고 있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10일 비상품 감귤에 대한 유통 차단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2시30분께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을 찾아 한국청과·중앙청과·서울청과 등의 경매 현장을 둘러보며 제주감귤의 유통처리 실태를 점검, 중도매인과 경매사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원 지사는 “전국적으로 과일이 풍작이라 감귤 농가의 소득이 걱정”이라며 “일 년 농사에 대한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또 “농촌과 지방을 살리는 것이 고향을 살리는 것이고 나라를 살리는 것”이라며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은 상품을 공급해 서로 잘 될 수 있는 농산경제와 유통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가락시장에서 감귤 유통 과정을 점검하던 원 지사는 제주 모 지역에서 출하한 2번과 감귤 박스에서 1번과가 섞여 있는 확인했다.

원 지사는 “일부 농민들의 비양심적인 행동 때문에 열심히 농사를 지은 전체 농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며 공무원에게 비상품 감귤 출하 농가 확인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 “올해 모든 과일의 생산량이 많고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감귤의 경우 최악의 사태를 면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경매 과정에서 2번과 상자에서 1번과가 확인돼 안타깝고 비상품 감귤이 있어 부끄럽다”고 밝혔다.

또 “제주감귤의 의지를 세우고 소수 비양심 행위를 막기 위해 비상품 감귤에 대한 단속을 많이 했지만 개선이 부족하다”며 “3월까지 비상품 감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유통·생산자 단체와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품 감귤 출하에 대한 문제는 가락시장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도 제기됐다.

이수범 전국과실중도매상인조합연합회장은 “9월부터 10월까지 출하되는 극조생 감귤을 후숙한 후 유통 시키면서 감귤이 부패해 소비자의 신뢰를 잃고 있다”며 “이는 노지감귤까지 영향을 미쳐 제주감귤 전체의 가격 하락에 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감귤을 후숙해 출하할 경우 경매에 붙이지 않고 제주로 돌려보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 지사는 중도매인들의 비상품 감귤 유통 문제 지적에 “잘못된 관행을 막기 위해 감귤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제재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감귤을 포함해 제주농산물에 대한 철저한 품질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