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끝으로 제1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제2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추진 방향 및 내용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올해를 끝으로 지난 5년 동안에 걸친 제1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이를 보완, 발전적인 차원의 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민관이 한 자리에 모였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달 28일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표된 기본계획안의 주요 내용과 토론 내용 등을 정리했다.

식생활교육 정책사업, 식생활교육지원센터 집행 담당
식생활교육평가위 운영 기본계획 추진상황 점검·평가
지자체-민간단체 협력 강화, 중간지원조직에 농협 포함


▲추진 방향은=이계임 농경연 선임연구위원이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1차 기본계획이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지 않았던 것과 달리 제2차 기본계획은 크게 3개 방향에서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중점 과제(안)은 크게 △소비자 계층별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식생활교육 기회 제공 △관련부처 간 연계를 통한 식생활교육의 효율적·효과적 추진 △지역 단위 식생활교육 활성화를 통한 전국적 확산 도모 등이다.

▲세부 추진과제는=크게 6가지 영역으로 구분됐다. 이계임 선임연구위원은 △가정 △학교 △지역 △농업과의 연계, 환경과의 조화 △전통 식문화의 계승·발전 △정보·홍보·교류 등의 영역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봤다.

먼저 가정에서의 식생활교육은 ‘기본적인 식생활습관 형성’, ‘바람직한 식생활과 영양섭취 관련 지식 습득’, ‘밥상머리 교육을 통한 가족 간 소통 활성화’를 과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아침밥먹기국민운동 추진·가정식생활수첩 배포·가족단위 식생활 학교(캠프)프로그램·‘가족밥상의 날’ 캠페인 추진 등의 방안이 언급됐다.

학교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 과제는 ‘음식에 대한 충실한 교육을 통해 건강 개선과 성장 발달’, ‘학교급식을 통한 식생활 실천 지도’, ‘어린이집·유치원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중 학교급식을 통한 식생활 실천지도의 경우 ‘3·1·2 도시락법’을 기초로 하는 식사 및 식사법 개발과 보급 등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이 식사법은 연령대에 맞는 칼로리별 도시락을 전체 6등분해 3은 주식, 1은 생선, 고기 등 단백질 요리, 2는 채소류, 채소 등을 주재료로 만든 요리로 일본의 경우에는 문부성 중학교 교과서와 보건교과서 내용에 포함돼 있으며, 홍콩에서는 이를 학교급식에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남기선 풀무원 식생활연구실장은 토론 순서에서 “일본의 사례에선 밥을 중심으로 한 일식을 3(주식):1(생선, 고기):2(채소) 도시락으로 제안했으나 풀무원 자체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 있는 영양균형 도시락의 권장비는 1:1:2”라며 “우리나라의 식생활 현황을 반영해 우리 국민에게 적합하도록 최적안을 개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역에서의 식생활교육 추진 과제로는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히고 우수한 한국형 식생활의 실천’, ‘세대별 균형 식생활 실천으로 국민건강 증진’, ‘지역별 전문인력 양성’, ‘지역의 푸드체인 주체들과 밀착형 교육 추진’ 등의 방향이 제시됐다.

또 다른 추진 과제인 ‘농업과의 연계, 환경과의 조화 강화’의 경우 도시와 농촌의 교류협력 활성화와 기반 정비,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농업체험교육 활성화, 식생활교육과 로컬푸드 운동의 연계 추진, 음식폐기물 줄이기 등 환경 친화적 식생활 확산 등의 큰 방향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강조됐다.

이밖에 전통 식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과제 추진을 위해선 전통 식문화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학교급식에서 전통·향토 음식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방안 등이 언급됐다.

▲어떻게 추진되나=이계임 선임연구위원은 부처별 분산 추진 식생활교육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주체별 역할을 재정립해 관련기관 간의 협력체계 강화 방향으로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우선 중앙행정기관으로는 식생활교육정책의 통합·조정,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 구성이 요구된다. 이 조직 산하에 실무위원회를 구성, 농식품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고 각 부처 담당과장이 포함되는 구성을 이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본계획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전반적인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식생활교육평가위원회(가칭)’를 운영해야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중간지원조직인 식생활교육지원센터는 농식품부의 식생활교육 정책사업의 집행을 담당하고, 교육기관 지원과 다양한 컨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촌진흥청,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등이 참여해 국가단위 교류 및 조사·연구, 홍보사업을 대행하고, 지자체로 사업 배분·평가, 표준교육교재·프로그램 개발 등의 운영체계를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부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 연구위원은 이 같은 조직 및 운영체계를 바탕으로 지자체와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20여 개의 성과지표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진수 농식품부 소비정책과 사무관은 이날 토론에서 “지역 학교에서의 식생활 교육 확대를 위해 각 시도 교육청과의 역할 분담도 중요하기 때문에 각 시도 교육청을 추진체계상 지자체 부분에 추가해야 하며, ‘식사랑 농사랑’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농협을 중간지원조직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관은 또 “오늘 제시된 성과지표는 1차 기본계획 시 9개가 제시됐고 일본의 ‘제2차 식육추진기본계획’ 성과지표가 11개로 제시된 것을 감안해 10개 정도로 선택해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탁명구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사무총장은 “식품안전문제 등 국민인식 변화와 자발적인 민간 진영의 식생활 교육 운동 확산 등을 식생활 여건 및 정책변화 항목에 포함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식생활교육으로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과지표 마련으로, 정량적 추진실적이 평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