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김장철을 맞아 고춧가루, 젓갈류, 김치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466개소를 점검한 결과 160개소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업체들이 위생관리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달 3일부터 14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김장철 성수식품 제조업체의 안전 및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주요 위반 내용은 △건강진단 미실시(32곳) △시설기준 위반(29곳)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27곳)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7곳) △표시기준 위반(21곳) △자가품질검사 의무 위반(16곳) △기타 무신고 영업 등으로, 식약처는 현지에서 즉시 시정 및 지도 등을 통해 위반사항이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식약처는 농협중앙회와의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지난 10월 2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우리나라 고추 주생산지인 9개 지역의 마른고추에 대해 잔류농약 합동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수거 검사한 30건 모두 농약잔류허용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계절별로 국민들이 많이 먹는 식품 등을 제조하는 업체에 대한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업체의 위생관리 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