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 근절을 위한 강도 높은 범정부 차원의 노력으로 인해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체감도가 지난해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식품안전 체감도는 올해 상반기 조사결과 74.4%로 나타나 2013년 72.2% 대비 2.2% 포인트 가량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범정부 차원에서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는 불량식품 근절 추진 활동 등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낳고 있다.

식약처 등 정부 당국은 4대 사회악 중 하나로 ‘불량식품’을 지목, 이를 근절해 안전한 먹을거리 환경 조성 및 식품안전에 대한 신뢰를 제고한다는 목표 아래 지난해에 이어 올해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주요 실적을 보면, 범정부 불량식품 기획감시 등으로 인해 전국 2만4398개소가 적발, 1만6774명이 검거되고 이 중 74명이 구속되는 감시 실적을 올렸다.

특히 제도 개선 차원에서는 축산물 자가품질검사 제도개선, 부당이득 환수 및 형량하한제 적용 확대, 음식점 위생등급제 도입, 인터넷 불법유통관리 등을 시행해 불량식품 유통 차단 등에 상당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 당국은 학교 주변 식품 판매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도 중점을 뒀다. 올해 1월 학교 매점의 고카페인 음료 판매 금지를 시행한 것을 비롯해 학교 및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을 강화했다. 이 결과 지난 9월 말까지 전국 16만7000개소를 점검한 가운데 210개소를 적발하는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부처협력 홍보캠페인을 벌이는 등 범정부 차원의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여 식품안전에 대한 생산자·소비자의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국민의 신뢰 제고 노력을 다하겠다”며 “식품안전강국 실현을 위해 국민의 적극적인 불량식품 신고(☎1399) 및 각계각층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